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대선 누가 이겨도 부채 폭발한다" 하버드 경제학 교수 경고

"바이든, 트럼프 모두 초저금리 공짜 점심에 익숙해"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2024-03-14 08:52 송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6일 (현지시간) 민주,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돼 4년 만에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2024.3. 7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6일 (현지시간) 민주, 공화당 대선 후보로 확정돼 4년 만에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2024.3. 7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이기든지 무관하게 미국 부채가 폭발적으로 늘며 위험한 영역에 빠질 수 있다고 하버드 대학교의 케네스 로고프 경제학 교수가 경고했다.

1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로고프 교수는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그의 전임자이자 도전자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모두 초저금리 시대가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지 못해 이 같은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정가가 일반적으로 부채에 대해 매우 허용적 태도를 취하는 데 이는 후회할 만한 일이라고 그는 말했다. 로고프 교수는 "의회와 두 대통령 후보 모두 공짜 점심에 익숙해져 있지만 공짜 점심은 없다"고 표현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지냈던 로고프 교수는 부채가 늘어날 수록 인플레이션과 금리의 변동성이 높아져 연방준비제도(연준)에 대한 정치적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의회 예산국은 연방 부채가 현재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99%에서 2034년 116%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부채는 더 증가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전망으로 점점 더 큰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로고프 교수는 바이든과 트럼프 모두 부채를 늘리는 정책을 선호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지출 우선순위에 대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법인세 인상과 부자증세를 제안했다.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2017~2021년에도 재정적자가 확대됐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로고프 교수는 예상했다.

또 그는 트럼프와 바이든이 "확실히 오랜 기간 동안 가장 보호주의적인 두 명의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임기 동안 중국과 미국의 동맹국에 관세를 인상했다. 바이든은 중국에 대한 높은 관세를 유지해 왔으며, 로고프는 그의 청정 에너지 법안이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보호주의적 성향을 강하게 띠고 있다고 평가했다.

로고프는 트럼프가 제안한 미국 수입품에 대한 10%의 보편적 관세에 대해 영향이 제한적이겠지만 50년에 걸쳐 본다면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갑자기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하면 "경제에 매우 혼란을 줄 수 있다"며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10% 관세를 도입하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금리가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shink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