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서형, 독립영화예술인상 수상 "'비닐하우스' 알아봐 줘서 감사"

24일 '제13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개최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2023-10-24 18:55 송고
배우 김서형이 24일 서울 고덕동 스테이지28에서 열린 제13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시상식에서 '독립영화예술인상'을 받기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3.10.2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배우 김서형이 24일 서울 고덕동 스테이지28에서 열린 제13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시상식에서 '독립영화예술인상'을 받기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3.10.2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배우 김서형이 독립영화예술인상을 수상했다.

24일 오후 6시 서울 강동구 스테이지28에서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이 개최됐다.
이날 김서형은 영화 '비닐하우스'로 독립영화예술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름다운 예술인상'은 신인상과 독립영화상 부문을 격년제로 시상해 왔는데 올해는 독립영화상 부문으로 진행됐다.

김서형은 "저를 TV로 아시는 분들은 많으실 거다"라며 "늘 영화를 두들겨 왔지만 본의 아니게, 제 뜻과는 다르게 많은 작품을 보여드리진 못했다. 그래서 시나리오에 대한 어떤 애착, 집착이 생겼던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너무 시나리오가 없을 때 작은 영화든, 큰 영화든, 바랄 게 없겠다 생각하면서 많이 버텨왔고 그건 지금도 변함 없다"라며 "'비닐하우스'를 다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이 인물은 지금 현재와 과거와 미래에 저와 다르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우로 좋은 직업을 갖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한편으로는 마음 아픈 일들을 잊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이 캐릭터를 만났을 때 너무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또 하고 싶지 않았다, 저를 드러내는 것 같았다"라며 "그런데 배우라는 명찰을 떼고 본다면 저도 그냥 대한민국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시민이자 한 사람이다, 그래서 어떤 작품보다 훨씬 힘이 들지 않았던 것 같다"고 솔직하게 밝혔다.
끝으로 그는 "근데 그 작품을 이렇게 알아봐 주시고 우리가 현재도 더 들여다 보고 알아야 하는 우리의 미래 이야기라 생각한다, 누구의 이야기도 아니다"라며 "일단 '비닐하우스'를 알아봐 주시고 올 한해, 작년도 그렇고 심사해주신 선생님들, 그리고 13회가 된 아름다운 예술인상에 존경을 표한다, 앞으로 저는 그냥 현장에서 연기로 잘 보여드리겠다, 존경스럽고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아름다운예술인상은 2011년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 창립되던 해 제정돼 매년 연말에 영화, 연극, 공로, 선행, 독립영화 부문에서 활동이 돋보이는 예술인을 선정, 총 1억원(각 2000만원)의 시상금과 상패를 수여하는 축제를 이어왔다.


seunga@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