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대통령, 나사 방문해 "한미동맹 영역 우주로 확대"

美서 나사 고다드 연구센터 방문…한미 공동성명
"명실상부 우주동맹으로 한 단계 진화하는 계기"

(워싱턴=뉴스1) 정지형 기자 | 2023-04-26 05:21 송고 | 2023-04-26 22:31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의 미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등 참석자들과 브리핑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4.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의 미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등 참석자들과 브리핑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4.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한미동맹 영역이 지구를 넘어 우주로 확대되고 앞으로 새로운 한미동맹 70년 중심에 우주동맹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워싱턴DC 인근 나사(NASA) 고다드 연구센터를 방문해 "양국 간 우주동맹이 우주기술, 경제 분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주안보 분야로도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시간 생중계된 연설에서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향후 양국 간 협력 분야가 우주로 확장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팜 멜로이 나사 부청장 간에 체결된 '우주탐사와 우주과학에서의 협력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공동성명서를 두고 "양국 간 우주협력이 명실상부한 우주동맹으로 한 단계 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양국 공조를 통해 우주개발 혜택이 전 세계인에게 돌아가고, 우주공간 활용에 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칙을 세우는 데도 선도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 간 우주 분야 협력은 한국우주항공청(KASA)과 나사를 통해 우주동맹으로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항공청과 나사 간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발굴해 착수하고, 협력 파트너로서 인력교류와 정보, 지식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구축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가 기후변화 등 인류가 당면한 지구적 위기를 해결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봤다.

윤 대통령은 "인공위성이 관측한 해양과 대기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기후변화 원인을 찾고, 재난의 원인을 예측하는 등 우주를 통해 기후변화의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늘 우리 미래가 우주에 있고, 그렇다고 확신해 왔다"며 "우주는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으며, 더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과거 초등학생 때 아폴로 11호 달 착륙 순간을 기억하고 있다는 윤 대통령은 "우주는 제게 꿈이자 도전이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 꿈과 도전의 시작점인 나사를 방문하니 반드시 그 꿈을 이루겠다는 다짐을 다시 새기게 된다"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은 "아폴로 계획에 이어 2025년 다시 달에 인간이 착륙하는 것을 목표로 한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시작된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