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약 맺을 때처럼 영구히 친목"…한미동맹 70주년 기록물 복원

120년 전 이범진 주미공사의 외교일기 '미사일록' 복원
김인겸의 일본 조선통신사 격문 '일동장유가'도 복원돼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2023-04-09 12:00 송고
미사일록 본문 (행정안전부 제공). @News1
미사일록 본문 (행정안전부 제공). @News1

"처음 조약을 맺을 때처럼 한결같이 영구히 친목하기를 바랍니다."(미사일록, 1896년 10월14일 미국 클리브랜드 대통령 답사 중).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19세기 말 한미외교사를 엿볼 수 있는 기록물이 복원됐다.

9일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주미공사의 일기 '미사일록'(美槎日錄)과 일본 조선통신사 관련 기록물인 '일동장유가'(日東壯遊歌)를 복원하는 데 성공해 소장처인 단국대학교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미사일록은 이범진 제9대 주미공사가 임명된 1896년 6월20일부터 1897년 1월31일까지의 주미 외교활동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것을 당시 주미공사관 이건호 서기관이 전사(轉寫)한 원본이다.

본문에는 주미공사에 임명된 이범진이 고종의 위임장, 국서(國書) 국기(國旗)를 받고 수도 워싱턴에 도착해 다섯 차례 미 대통령을 접견하고 우정장관과 탁지대신을 만나는 등 미국 정치인과 활발한 외교활동을 펼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일동장유가 복원 전. (행정안전부 제공). @News1
일동장유가 복원 전. (행정안전부 제공). @News1

일본과의 친선 외교 관계를 보여주는 '일동장유가'도 함께 복원했다.

일동장유가는 퇴석 김인겸(1707~1772)이 계미통신사의 일원으로 1763년 8월3일부터 1764년 7월8일까지 일본에 다녀온 후 견문 내용을 기록한 장편의 국문가사다.

복원 전 '미사일록'과 '일동장유가'는 수침(水沈)에 의한 글자 번짐과 곰팡이 침식 등으로 내용을 판독할 수 없어 복원이 시급한 상태였다.

이에 국가기록원은 1년에 걸쳐 기록물 표면과 내부에 침투한 곰팡이 등 오염물질을 제거한 후 결실부를 보강해 복원·복제 지원 서비스를 진행했다.

이번에 복원이 완료된 '미사일록'은 경기도 국가등록문화재 심의를 마치고 문화재청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일동장유가'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지정 절차를 밟고 있으며 5월에 정식 지정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0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창섭 행안부 차관이 '미사일록'과 '일동장유가' 복원물을 김수복 단국대학교 총장에게 전달하는 전달식이 개최된다.

김수복 단국대 총장은 "우리 대학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미사일록'과 '일동장유가'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존할 수 있도록 복원해 주신 행안부 국가기록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복원해 준 기록물들은 전시 등을 통해 많은 국민이 관람하고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 차관은 "이번 '미사일록'과 '일동장유가'의 복원을 통해 우리나라 외교사와 국문학 연구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가적으로 소중한 기록유산들이 훼손되지 않고 안전하게 영구히 보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