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핵심광물 조달·탄소포집·수소기술…한일 협력 긴요한 3개 분야"

전경련 '글로벌 이슈 대응 위한 한·일 협력방안' 보고서
"양국 모두 자원 빈국…해외 공동개발 협력 소지 충분"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23-03-30 06:00 송고
 
 

미중 무역 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자원 공급망과 탄소저감기술, 수소경제 분야에서 한일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의뢰한 '최근 글로벌 이슈 대응을 위한 한·일 협력방안' 보고서를 기반으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미국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국을 분리하려는 시도를 구체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새로운 공급망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정상화된 한일 관계를 활용한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CCUS(탄소포집) 기술 협력 △수소 관련 기술 협력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양국 모두 자원 빈국이기 때문에 중요광물이나 중요물자 원재료의 해외 공동개발·조달에 협력할 소지가 충분하다고 봤다. 우리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10대 전략광물은 지난해 12월 일본이 제시한 주요광물과 일치하고, 2000년대 초반에는 한일 기업이 해외 광물 자원을 공동으로 개발한 경험이 있다.

CCUS 기술은 한국의 기술력이 주요국에 비해 뒤쳐진다. 미국을 제외하면 일본이 CCUS 분야의 주도권을 갖고 있다. 전경련은 한국의 CCUS 분야가 기술적으로 열위에 있고, 관련 규범도 정립되지 않은 만큼 개선된 한일 관계를 활용해 일본의 '아시아 CCUS' 네트워크 같은 다자간 기술협력 플랫폼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한국은 수소전기차 등 최종 활용분야에는 강점이 있지만, 생산·수송 및 기타 인프라 분야는 아직 부족하다. 한국과 일본은 공통적으로 탈탄소화를 위해 많은 수소가 필요하지만, 국내 생산 여건이 좋지 않아 많은 양의 해외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김규판 선임연구원은 "수소 해외 도입에 있어서도 일본이 앞서가고 있어 양국간 협력으로 제3국 진출도 적극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리튬, 니켈 등 광물 확보와 CCUS 기술 및 수소기술 개발은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 먹거리, 탄소중립 실현에 모두 필수적인 과제"라며 "양국 기업이 제3국에 공동진출하는 윈윈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일 공동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h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