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문화청, 도쿄에서 교토로…중앙부처 '최초' 지방 이전

이전 결정 7년만…"도쿄 집중화 해소·지방 활성화차"
기시다 "화상회의 등 장소 상관 없이 유연 근무 기대"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2023-03-26 21:29 송고 | 2023-03-26 22:50 최종수정
1일 일본 도쿄에서 기모노를 입은 시민들이 도쿄 내 가장 오래된 절 '센소지'를 찾아 새해 안녕을 기원하고 있다. 2023.1.1.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
1일 일본 도쿄에서 기모노를 입은 시민들이 도쿄 내 가장 오래된 절 '센소지'를 찾아 새해 안녕을 기원하고 있다. 2023.1.1.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 산하 문화청이 26일 도쿄 제일의 관청지구 가스미가세키(霞が関)에서 교토 시내로 이전해 기념식을 가졌다. 간사이 북부에 위치한 교토는 일본 역사상 가장 오래 수도로서 자리매김한 대표적인 고도(古都)다.

일본 TBS방송·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교토시로 이전한 신 문화청사는 교토부청 옆에 위치해있다. 전체 9개 과 가운데 문화재 보존 등을 담당하는 5개 과가 신청사로 이전한다. 도쿠라 슌이치 문화청장을 비롯해 전체 직원의 70%(390명)에 해당하는 규모다. 익일부터 청장을 비롯한 일부 직원은 신청사로 출근한다.
문화청은 황금연휴가 끝나는 내달 15일까지 이전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4개과 200명은 도쿄에서 업무를 지속한다. 종교법인을 소관하는 종무과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구 통일교) 관련 업무가 일정 부문 마무리될 때까지 도쿄에 잔류한다.

중앙 부처의 지방 이전은 메이지 시대 이후 처음이다. 아베 신조 전 정권이 2014년 수도 집중 현상 해소 및 지방 활성화 주력을 목표로 중앙부처의 지방 이전 사업을 추진해 2016년 문화청사 이전이 결정됐다. 당초 2021년 이전을 목표로 했지만 신청사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이날 마무리됐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문화청의 교토 이전은 코로나 이후 새로운 작동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화상회의 시스템 등을 구사해 문화청 직원들이 장소를 가리지 않고 유연하고 새로운 근무 방식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이전을 계기로 교토로부터 새로운 문화 진흥에 임해가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산케이는 "문화청의 교토 이전을 계기로 다른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국회에서도 한층 더 추진해야 한다"며 "도쿄에 없으면 정책을 실생할 수 없다는 비효율이 계속되면 도쿄 집중화 현상은 고쳐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younm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