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퍼스트 리퍼블릭 주가 30% 폭등, 지방은행주 일제 급등(상보)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23-03-22 06:02 송고
퍼스트 리퍼블릭 일일 주가추이 - 야후 파이낸스 갈무리
퍼스트 리퍼블릭 일일 주가추이 - 야후 파이낸스 갈무리

최근 파산 위기를 겪고 있는 ‘퍼스트 리퍼블릭’의 주가가 30% 가까이 폭등하자 다른 지방은행 주가도 일제히 급등했다.
2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퍼스트 리퍼블릭은 전거래일보다 29.56% 폭등한 15.78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이날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모든 예금의 지급 보장을 시사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옐런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은행연합회(ABA) 콘퍼런스에서 최근 은행 파산 사태에 대해 "상황은 신속한 대응을 요구했다. 그 후 며칠 동안 연방 정부는 미국 은행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강화하고 미국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결정적이고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며 추가 조치를 약속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그가 언급한 추가 조치는 모든 예금의 전액보장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미국 정부가 모든 은행 예금을 보장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의회가 새로운 법안을 통과시킬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 재무부는 의회 승인 없이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현재 25만달러(약 3억2687만 원) 한도인 예금보증을 전액으로 확대할 수 있는 충분한 비상 권한이 있는지를 살펴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뱅크런(대규모 예금이탈)에 시달리고 있는 지방은행들엔 가뭄의 단비와 같은 조치다.

이에 따라 퍼스트 리퍼블릭은 폭등했다. 퍼스트 리퍼블릭이 폭등하자 다른 지방은행들도 일제히 급등했다. 펙웨스트 뱅코프는 18.77%, 웨스틴 얼라이언스는 14.96%, 지온은 6.99% 각각 급등했다.


sin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