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남 환경·어민단체 “진해신항 환경영향평가 공개 검증하라”

“구체적 내용 빠진 부실한 환경영향평가 믿을 수 없어”

(경남=뉴스1) 강미영 기자 | 2023-02-22 13:41 송고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환경 및 어민단체가 진해신항 환경영향평가 공개 검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제)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환경 및 어민단체가 진해신항 환경영향평가 공개 검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제)

경남환경운동연합, 진해만굴어업피해대책위원회, 거제수협, 전국어업인연합회 등 경남지역 환경 및 어민단체들이 진해신항 환경영향평가 공개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정어리 떼죽음 오명을 쓴 진해만의 입구를 틀어막는 진해신항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 단체는 앞서 지난해 8월 진해신항 환경영향평가항목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하나로 묶어 평가 △해양포유류 포함 해양보호생물(상괭이) 조사 강화 △진해신항 준설토 투기장 3구역 매립 영향 조사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 불균형 검증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진해신항 건설사업을 나눈 채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상괭이에 대한 현지 조사는 주민 대상 탐문 1회만 실시했다”며 “진해신항 예정지는 해양보호생물의 주요서식처임에도 환경영향평가서에서는 이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고 밝혔다.

또 “환경영향평가서에는 마산만 및 진해만 전체를 대상 영향 예측을 했다고 하지만 해류 예측정확도는 아무런 언급이 없고 수질 변화 예측결과조차 제시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투기장 3구역이 매립된 후 진해만 빈산소(산소가 부족한 물덩어리)와 마산만 오염 변화 평가도 없다”면서 “진해만 해역 빈산소 현상이 증가하면 양식어업에 종사하는 어민의 삶을 파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진해만에 영구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대규모 항만 매립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누구나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며 “경남사회대통합위원회에서 이해당사자와 이 문제를 철저히 논의하고 정부는 학계, 시민이 참여하는 환경영향평가 공개 검증에 적극 나서라”고 강조했다.

진해만 저층 산소농도 년차별 분포도.(거제통영환경연합 제공)
진해만 저층 산소농도 년차별 분포도.(거제통영환경연합 제공)



myk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