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미래에셋·네이버 맞손…"AI로 해외뉴스 실시간 번역"

(서울=뉴스1) 공준호 기자 | 2023-02-15 11:03 송고
 미래에셋증권X네이버클라우드. (미래에셋증권제공)
 미래에셋증권X네이버클라우드. (미래에셋증권제공)

미래에셋증권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해외주식 뉴스 실시간 번역·요약 서비스를 이달 20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 투자자들은 시시각각 급변하는 해외정보를 얻는 데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큰 불편을 겪어왔다. 속보를 빠르게 접하고 신속하게 판단해 대응하기 위한 과정이 해외 현지 투자자에 비해 느릴 수밖에 없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신속한 양질의 기사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한국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시킨 초대규모 자연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를 발빠르게 구축해 국내 인공지능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7월 네이버클라우드와 전략적 인공지능 협업관계로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뉴스 원문은 로이터(Reuter)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로부터 제공받을 예정이다. 이후 점차 다른 매체로 확대한다. 5분마다 새로운 기사를 자동으로 번역 및 요약해 미래에셋증권의 주식매매 플랫폼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하게 된다.

현지 원문 뉴스는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한 네이버클라우드의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통해 각각 번역과 요약의 과정을 거친다. 이후 미래에셋증권 고유의 기술을 활용해 금융용어에 맞도록 미세조정 및 최적화 과정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BERT'를 네이버클라우드의 언어모델에 적용하여 해당 뉴스의 긍·부정과 중요도를 판별한다. BERT(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는 구글과 오픈AI에서 활용하는 알고리즘이며 텍스트 분석 분야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알고리즘 중 하나다.
안인성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부문 대표는 "미래에셋증권은 디지털과 인공지능 가속화로 최고의 글로벌 투자플랫폼을 완성한다는 큰 목표 아래 기민하게 대응해왔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기반 자산관리를 업계에서 선도해 고객에게 획기적인 투자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zer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