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영계 "주52시간 개정 권고안 환영…노사 선택권 부여 공감"

"다양한 근로시간 제도 개선 방안 바람직"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2022-12-12 15:52 송고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로얄호텔서울에서 열린 미래노동시장연구회 킥오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제공) 2022.7.18/뉴스1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로얄호텔서울에서 열린 미래노동시장연구회 킥오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제공) 2022.7.18/뉴스1

경영계가 주 52시간 개혁을 담은 미래노동시장연구회 권고안에 환영의 입장을 표했다. 노동시장 변화를 토대로 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출범한 미래노동시장연구회의 권고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근로시간과 임금체계 개혁의 기본방향에 대해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날 미래노동시장연구회는 주52시간제와 임금체계 개편 등을 담은 권고안을 정부에 전달했다. 현행 연장근로시간 관리 단위를 '주'에서 노사 합의를 통해 '주∼연' 단위 선택권을 부여하자는 내용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사의 자율적인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근로 시간 제도 개선 방안은 바람직하다"며 "협력적 노사관계 형성을 위해선 세계적인 기준에 맞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11시간 연속휴식시간제 도입을 권고한 것에 대해선 반대의 입장을 표했다.
대한상의는 "근로시간의 자율적 선택권 부여라는 개혁 취지가 반감될 것"이라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우리나라 노사협력지수는 141개국 중 130위에 해당할 정도로 후진적"이라며 "향후 정책반영 단계에서 산업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밝혔다.


passionkj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