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ISTI 과학기술연구망, 美 SC22서 ‘SCinet 혁신상’ 수상

(대전ㆍ충남=뉴스1) 허진실 기자 | 2022-11-22 10:15 송고
SC22 행사장 내 SCinet 네트워크 모습. (KISTI 제공)
SC22 행사장 내 SCinet 네트워크 모습. (KISTI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지난 13~18일 미국 택사스주 댈러스에서 개최된 고성능 컴퓨팅 및 네트워킹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행사인 ‘SC22’에서 KISTI의 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이 ‘SCinet 혁신상(Spirit of Innovation Award)’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KISTI에 따르면 SC는 고성능 컴퓨팅·네트워킹·스토리지 및 분석 분야에 대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고 권위 국제 콘퍼런스다.

SCinet은 고성능 컴퓨팅을 연결하는 지구상의 가장 강력한 네트워크다. 매년 SC 개최를 위해 산업계·학계·연구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SCinet 인프라를 설계·구축하고 최첨단 네트워킹을 제공한다. 올해 SCinet은 80개 이상의 기관에서 175명 이상의 네트워크 전문가가 총 5테라급으로 구축했다.

SC22에서 개최된 SCinet Spirit of Innovation Award에서는 KISTI의 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이 기술 혁신성과 국제연구망·국제 협력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SCinet 혁신상을 수상했다.

KISTI의 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은 아시아 태평양 구간의 100Gbps급 국제연구망을 글로벌 과학기술 협업 데모에 직접 참여함은 물론 APONET(Asia Pacific Oceania NETwork)의 일원으로 북미·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연구망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SCinet NRE(Network Research Exhibition)을 지원했다.

Matt Zekauskas 의장은 수여식에서 “수상자들은 도전적인 문제에 대한 최첨단 솔루션을 구현·운영해 최고의 협업 정신을 보여줬다”며 “이 협력은 SCinet에게 정말 특별한 것으로 파트너십과 혁신을 보여준 노력에 매우 감사하다”고 전했다.

조부승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이번 수상은 연구망 인프라의 우수성은 물론 첨단 네트워킹 기술 협력 연구 분야에서 혁신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향후 과학기술연구망의 지속적인 고도화는 물론 연구망의 혁신적인 네트워킹 기술을 바탕으로 고에너지물리·핵융합·천문우주 등 거대과학분야의 글로벌 연구 협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zzonehjsi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