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과기정통부·질병청 "데이터·AI 기반으로 방역정책 수립 지원"

포럼 개최…감염병 데이터 활용 강화 플랫폼 사업 소개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2-11-18 15:11 송고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성도(안) (질병관리청 제공)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구성도(안) (질병관리청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질병관리청,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18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방역정책 추진 현황과 향후 추진 방향 등을 주제로 공개 포럼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은 AI를 활용해 코로나19 등 신종 호흡기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협업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KIST, 래블업 주식회사, 길의료재단 등 출연연구기관, AI 기업, 병원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비말 전파 경로, 공간별 전파 위험요소 등을 분석하는 AI 솔루션을 개발해 방역정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검증 및 고도화 중이며, 개발 과정에서 '개인 간 거리 산정', '거리두기 조치별 예측 결과'를 신속·정확히 산출해 당국의 방역정책 수립에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감염병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감염병 데이터 구축, 활용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공유 확산 사업을 추가로 추진해 데이터·인공지능에 기반한 신뢰받는 방역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KIST의 AI 개발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질병청과 과기정통부의 감염병 데이터 활용 강화를 위한 플랫폼 사업을 소개했으며 정명진 삼성서울병원 교수를 좌장으로 데이터 활용 확산, 방역정책 지원 방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2차관은 "코로나19 등 신종 호흡기 감염병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질병청이 같이 뜻을 모은 것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을 위한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 국민들이 정부의 방역정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백경란 질병청장은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정책 결정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가 감염병 대응을 위해 과기정통부 및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들과 다방면으로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