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놓고 입장차 '뚜렷'… "제주현실과 안맞아" vs "새 교통수단 필요"

김황국 제주도의원(국민의힘·용담1·2동)은 16일 제주도의회 제411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제주도의회 제공)2022.11.16/뉴스1 ⓒ News1 홍수영 기자
김황국 제주도의원(국민의힘·용담1·2동)은 16일 제주도의회 제411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제주도의회 제공)2022.11.16/뉴스1 ⓒ News1 홍수영 기자

(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민선 8기 제주도정의 공약 중 하나로 제시된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인 ‘트램’과 관련해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황국 제주도의원이 입장차를 보였다.

김황국 의원(국민의힘·용담1·2동)은 16일 제주도의회 제411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통해 트램 도입의 타당성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트램의 도입 이유로 대중교통 이용률을 증가시키겠다고 하는데 이해되지 않는다”며 “지금 제주 버스 분담률은 15%를 밑돌고 전국 최저다. 트램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증가시키겠다는 것은 맥락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트램 도입은 역대 도정에서 실패했다. 허황되고 뜬구름 같은 이론은 제주현실과 맞지 않다”며 “트램을 도입하면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날 수 있다고 보느냐”고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오 지사는 “버스를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개편을 했는데 지금까지 문제 해결을 못 했기 때문에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라며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제주도는 지역적인 한계가 분명히 있다. 용인시는 인구가 100만명임에도 트램 운영으로 재정적으로 적자”라며 “제주도의 체류인구는 렌트카 등을 많이 이용하고 대중교통은 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사업비 5억원을 투입한 ‘제주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용역’과 관련해 “앞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미래전략 수립 용역 과정에서 트램과 관련한 부분을 다뤘는데 다시 용역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오 지사는 “다르게 생각한다”며 “JDC가 하는 용역과 제주도가 바라보는 관점은 다를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출퇴근 시간에 혼잡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이 필요하다”며 “노선을 어떻게 하고 어떤 철도를 도입해야 하는지 등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gw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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