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구교통공사' 출범 임박…"물리적 통합 아닌 공공교통 안전성 우선 돼야"

대구시 9월 공식 출범 목표…조직·인력 재편은 숙제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2022-08-08 16:04 송고
대구도시철도 반월당역.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2.2.3/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도시철도 반월당역.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2022.2.3/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와 대구도시철도공사의 통합으로 9월 출범하는 '대구교통공사'를 두고 "물리적 통합으로 이름만 바꿔서는 안되고 공공교통 안전성의 가치를 담아내는 통합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도시철도건설본부와 도시철도공사는 최근 통합을 위한 비공개 실무회의를 연 이후 9월 1일 대구교통공사 공식 출범을 목표로 한 실무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

양측은 통합에 따른 인력 및 예산 중복 문제 해결, 통합을 위한 로드맵 등에 대한 세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 기관 인력 문제와 관련해 구성원의 경우 한쪽은 공무원, 다른 한쪽은 공사 직원인 탓에 통합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신분과 조직 형태를 어떻게 결론낼 것인가에 관심이 쏠린다.

대구시는 일단 공무원 신분인 도시철도건설본부 직원들을 통합 출범하는 대구교통공사에 파견하고, 향후 조직 진단을 통해 조직 형태와 인력 구조 등을 정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된 조직이 안정화를 이룰 때까지 기존 형태를 유지하면서 조직을 일원화한다는 것이다.
대구교통공사 출범은 중복된 예산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 향상과 행정 절차 간소화 등의 측면에서 장점이 있으나, 조직 구조 재편 등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반발과 공공성 후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구지하철노조 측은 "이달 말까지 조직 통합을 완료하고 9월 이후 조직 개편을 위한 조직진단 연구용역이 진행되는 것으로 안다. 조직진단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두 기관의 기능과 조직을 그대로 유지하면 물리적 통합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직 안정화 전까지 도시철도건설본부 직원들이 공무원 신분을 유지한 채 파견 형식으로 대구교통공사에 근무하게 된다면 말만 통합이지 한동안 한 지붕 아래 두 살림은 불가피하다"고 꼬집었다.

노조 관계자는 "도시철도의 건설과 운영기능을 하나로 묶는 통합 그 자체를 반대할 이유는 없다. 문제는 통합이 추구하는 목적"이라며 "통합이 인력과 예산 절감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도시철도의 안전과 공공성은 후퇴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pdnam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