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소년들에게 당선증 받은 서거석 교육감 “목소리 귀 기울일 것”

청소년참정권확대 전북운동본부 당선증 받아…간담회도 개최

(전북=뉴스1) 임충식 기자 | 2022-08-02 15:24 송고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2일 도교육청에서 청소년 모의투표에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당선증을 교부받았다.(전북교육청 제공)© 뉴스1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2일 도교육청에서 청소년 모의투표에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당선증을 교부받았다.(전북교육청 제공)© 뉴스1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청소년들로부터 교육감 당선증을 받았다.

청소년 모의투표에 참가했던 학생들은 2일 전북교육청을 방문, 서 교육감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서 교육감은 앞서 청소년참정권확대 전북운동본부가 지난 5월27부터 6월1일까지 실시한 모의투표에서 득표율 41.6%로 당선된 바 있다. 청소년참정권확대 전북운동본부는 전주 YMCA와 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도내 청소년 기관·단체 17곳으로 구성된 단체다.

투표권이 없는 만 17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의투표에는 총 3550명이 참여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당선증 교부 이후에는 ‘청소년이 바란다’를 주제로 한 간담회도 진행됐다. 이 자리 참석한 청소년 위원들은 교육감에게 다양한 내용의 질문을 쏟아냈다.

먼저 가장 우선순위 두고 실행할 공약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에 서 교육감은 “학생에게 꼭 필요하고, 학생에게 유익을 가져다주는 공약이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면서 “여러분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학생의회 설립, 학생해외연수와 국제교류도 2학기부터 시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에게 더 나은 삶은 무엇이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가지고 배움과 삶이 하나가 돼 민주시민으로서 가치 있게 살아가는 삶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미래역량은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협업능력, 소통능력, 자기주도성, 인문학적 공감능력, 예술적 감수성 등을 의미한다. 전북교육은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정책들을 아낌없이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교육의 한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전북학생의회 설립’과 ‘학교운영위원회 학생참여 제도화’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서 교육감은 “전북학생의회를 설립해 학생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검토·심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에도 학생 참여를 보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학생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학교 내 환경교육 추진 방안, 참정권 16세 하향에 대한 입장, 각종 청소년 관련 지역사회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94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