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최순실 의혹 검찰 조사받을까…당정청 기류변화

한광옥 "확실한 수사"·김병준 "수사·조사 가능"
김현웅 "필요성 감안 (대통령 수사 자청) 건의"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양새롬 기자, 김정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6-11-03 18:12 송고
© News1 유승관 기자
© News1 유승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좀처럼 수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이른바 '최순실 파문'과 관련해 직접 검찰 조사를 받게 될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검찰 조사 입장에 관해 "검찰 수사 상황을 봐야 한다"는 원론적인 반응을 견지했다. 즉, 검찰의 조사 여부 결정에 따라 논의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나설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국무총리를 포함한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 등 후속 조치에도 여론 악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미터의 전날(2일) 조사에선 박 대통령의 하야 또는 탄핵 추진에 국민 절반 이상이 손들었다. 평일에 이어 주말 동안엔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정치권도 마찬가지로 일찍이 하야를 요구한 정의당에 더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일각에서 하야 주장이 나오고 있다.

더군다나 야당이 신임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를 거부하면서 정국 빙하기 해소는 난망해 보인다. 여당마저 친박(親박근혜)계 지도부와 비박(非박근혜)계를 중심으로 내부 분열이 가시화돼 박 대통령에 힘을 실어줄 상황은 아니다.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이 미르·케이(K)스포츠재단 설립과 관련해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한 일"이라 한 것으로 일부 언론의 보도를 통해 전해지는 등 점점 의혹 핵심으로 지목되는 박 대통령이 결자해지하는 것이 마지막 돌파구라는 의견이 나온다.

본인이 소상히 해명하고 진솔하게 다시 사과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검찰 조사를 둘러싼 당·정·청 기류도 변하는 모양새다.

이날 내정된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은 "'최순실 사건'에 대해 추호도 국민들 의심이 없도록 수사가 이뤄져야 하는 건 똑같은 생각"이라며 "최순실 사건에서는 확실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는 건 분명하다"고 밝혔다.

만약 검찰이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이를 수용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책임 총리 성격으로 전날 지명된 김병준 총리 내정자는 "대통령을 포함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면서 "저는 수사와 조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국가원수인 점을 고려해 그 절차나 방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짚었다.

새누리당 비주류뿐 아니라 친박 일각에서도 박 대통령이 수사받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박 중진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고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고 난 뒤 스스로 검찰이든 특검이든 응하겠다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수사 진행 경과에 따라 진상 파악을 위해 필요하다면 수사 필요성을 감안해 (대통령이 수사를 자청하라고) 건의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대통령의 형사 불소추 특권을 들며 "(학계) 다수설은 (대통령이) 수사 대상도 되지 않는다(는 것)"는 것과 입장을 달리한 셈이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대국민 사과 이후 사태 수습을 위해 속속 후속 조치를 시행하고 있단 점을 들어 검찰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조만간 표명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 이후 △청와대 전 수석 사표 제출 지시(10월28일) △새누리당 상임고문과 회동(29일) △시민사회 원로 회동 △대통령비서실 인사 개편(이상 30일) △개각(11월2일) △대통령비서실 후속 인사 발표(3일) 등 후속 조치를 해나가고 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