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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미국엔 없다" 현지인 사로잡은 K-치킨…'밀리언 달러 매장' 등극

[K-치킨 세계화]"한국식 치킨, 품질 일정해 믿을 수 있어" 엄지척
"치킨과 찰떡궁합" 과일소주도 인기…주류 매출 40% 차지

(뉴욕=뉴스1) 이상학 기자 | 2023-01-03 04:00 송고 | 2023-01-03 11:04 최종수정
편집자주 'K-치킨'이 새로운 '한류'(韓流)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치킨이라는 글로벌 식재료를 바탕으로 한국식 조리법을 확장해 현지에 맞는 제품을 시스템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K-푸드의 존재감을 높일 최적의 첨병이다. 그 중심에는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의 '뚝심'이 있다. BBQ치킨은 2003년 해외 진출 시작 이후 맛과 품질, 현지화 전략으로 'K-치킨 세계화'에 앞장서는 선봉장에 섰다. 세계인의 입 맛을 사로잡고 있는 BBQ치킨의 성공 전략을 분석해 본다.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에서 소비자들이 치킨을 고르고 있다.© News1 이상학 기자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에서 소비자들이 치킨을 고르고 있다.© News1 이상학 기자

지난해 연말 방문한 미국 뉴욕 맨해튼 32번가 'K-타운'에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한국 음식을 즐기러 온 현지인들로 붐볐다. 그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메뉴인 'K-치킨'을 맛보기 위해 긴 대기줄이 형성된 BBQ 맨해튼 K타운점을 찾았다. 

BBQ 맨해튼 직영 1호점 1층은 '그랩 앤 고'(Grab and go) 시스템을 적용했다. 튀겨진 치킨을 골라 계산한 뒤 테이블에서 먹거나 포장하는 방식이다. 퇴근 시간이 다가오자 집에 가는 길에 치킨을 포장하려는 직장인들이 치킨을 고르고 있었다.
지하층은 '치킨&비어' 콘셉트로 '불금'을 즐기러 온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초록색 병을 들고 치킨을 뜯었다. 초록색 병은 과일 소주로 대다수가 치킨을 안주 삼아 마시고 있었으며 일부는 소맥(소주+맥주)을 시키기도 했다. 

이날 매장에서는 BBQ를 처음 방문한 이들부터 이미 '단골'이라는 이들까지 만날 수 있었다. 가장 잘 팔리는 메뉴는 한국식 양념 치킨이다. 전통적인 양념 치킨과 허니갈릭 치킨, 소이갈릭 치킨도 현지인들의 선택을 받는다. 이들은 프라이드 치킨이 주를 이루는 미국의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에선 찾을 수 없는 맛을 매력으로 꼽았다. 

친구와 함께 매장을 찾은 엔젤씨는 "몇 달 전 친구들과 왔다가 BBQ 치킨에 빠지게 됐다"며 "한국 치킨을 좋아해 주변인들에게도 많이 소개했다"고 자랑했다. 그러면서 "한국 치킨은 미국엔 없는 맛이고, 먹다가 집에 가져가서 다음날 먹으면 더 맛있는 게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보스턴에 거주하면서 뉴욕에 놀러왔다는 다니엘 가이스퍼씨는 "BBQ 치킨은 품질이 항상 일정해 믿을 수 있는 곳"이라고 치켜세웠다.

BBQ 매장 단골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폴 시스씨는 "한국인 친구들이 많은데 여러 한국 식당 중 이곳이 최고라고 해 방문하다 보니 빠지게 됐다"며 "매장 근처에 직장이 있어 일 끝나고 자주 찾는다"고 전했다.

스테파니 리씨도 "자메이카인 친구가 BBQ 단골이다. 2017년 처음 매운맛 치킨을 먹고 반해서 계속 오고 있다"며 "평소엔 H마트에서도 BBQ 치킨을 자주 사 먹는다"고 했다.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에서 현지인들이 치킨과 과일소주를 즐기고 있다.© News1 이상학 기자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에서 현지인들이 치킨과 과일소주를 즐기고 있다.© News1 이상학 기자

현지인들이 젓가락과 포크로 치킨을 먹고 음료를 마시는 모습에 적응할 때쯤 과일 소주가 궁금해졌다. 과일소주는 BBQ 미국 법인의 효자 상품 중 하나다. 과일 소주가 치킨&비어 매장 전체 주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육박한다.

데이비드 에릭슨씨는 "증류주와 사케도 자주 마시지만 칵테일 같은 과일 소주를 좋아한다"며 "도수가 높지 않아 친구들과 함께 가볍게 즐기기 좋다"고 설명했다.

6년전 처음 오리지날 소주를 접했다는 조 몰타씨는 "보드카는 너무 세고 맛이 없는데 소주는 목 넘김이 좋다. 소주와 맥주를 섞으면 둘 다 부드러워진다"며 미소를 지었다. 

BBQ 맨해튼 직영 1호점인 K타운점은 월 매출이 100만달러에 육박해 이른바 '밀리언달러 매장'으로 불린다. K-타운에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수치다.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서 서울을 경험할 수 있는 곳'에 적합한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한국 BBQ와 치킨 맛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사이드 메뉴로 떡볶이, 로제떡볶이, 찜닭, 김치볶음밥, 부대짬뽕탕 등 K푸드를 내놓는다.

김형봉 BBQ 미국 법인장은 "미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양념 치킨류 메뉴가 미국 내 매장에서 인기가 많다"며 "BBQ 치킨이 미국 치킨시장에서 주류 브랜드로 자리 잡은 것 같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 News1 이상학 기자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BBQ K타운점.© News1 이상학 기자 



shakiro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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