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월성원전 의혹' 백운규 전장관·채희봉 한수원 사장 등 7명 고발

고발한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산업부 등 순회 1인시위도
검찰, 원전폐쇄 연관 산업부 국장 소환조사…수사 속도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2020-11-12 12:01 송고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이 12일 오전 대전지검 앞에서 백운규 전 산업부장관 등 월성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핵심 관계자 7명을 추가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1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이 12일 오전 대전지검 앞에서 백운규 전 산업부장관 등 월성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핵심 관계자 7명을 추가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1

월성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에 시민단체의 관련 추가고발이 예고되면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가 촌각을 다툴 전망이다.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은 12일 오전 11시30분 대전지검 정문 앞에서 고발행사를 갖고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 총 7명을 직권남용, 공용서류 등 무효,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감사원법위반 등 혐의로 대전지검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대전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한 뒤 산업부, 한수원, 국회 등을 순회하며 검찰의 책임 있는 수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은 “원자력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정부의 신중한 정책 결정을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고발 경위를 설명하면서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지난 5~6일 벌였던 산업부 및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에 이어 산업부 과장급 공무원 2명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등 월성1호기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어 당시 원전 조기폐쇄 업무를 총괄했던 산업부 국장급 인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으며, 곧바로 백 전 장관 등을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지검은 이번 사건과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와 국민의힘 고발로 진행된 사안”이라고 밝히면서도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인 답변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 타당성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당시 산업부가 불합리하게 경제성 평가결과가 나오도록 관여해 평가업무의 신뢰성을 저해했다"고 밝혔다.

이후 국민의힘은 같은달 22일 월성1호기 감사 과정에서 증거 자료를 삭제한 공무원과 월성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한 공무원들을 고발했다.


guse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