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ETH 상승세 유지, 535만원대[코인브리핑]

SEC, 자산운용사들의 이더리움 현물 ETF 심사요청서 승인
비트코인은 하락세, 9470만원대서 거래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2024-05-24 10:19 송고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토큰의 삽화. 22.05.17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토큰의 삽화. 22.05.17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 미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비트코인은 하락세, 이더리움은 보합세

가상자산(암호화폐) 비트코인은 23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정식 심사 요청서(19b-4) 승인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반면 이더리움은 발표 직후에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24일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9시35분 기준, 전일 같은 시간 대비 0.16% 하락한 9470만원대, 이더리움 가격은 전일 같은 시간 대비 1.06% 상승한 535만원대를 나타내고 있다.

SEC는 이날 자산운용사 8곳이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ETF의 공식 심사 요청서(19b-4)를 승인했다. 해당 자산운용사는 블랙록, 그레이스케일, 비트와이즈, 반에크, 아크인베스트, 인베스코, 피델리티, 프랭클린 등 8곳이다.

ETF 승인 효과에 이더리움 가격은 발표 직후 4%가량 상승했다가 현재 일부 가격 조정을 받으며 보합세로 돌아섰다.
다만 비트코인이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하락세를 유지 중이다. 해당 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9800만원대에서 9400만원대로 떨어졌다.

이날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심리는 '탐욕' 단계에 위치해 있다.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 업체 얼터너티브닷미에 따른 이날 크립토 탐욕·공포 지수는 전일보다 2포인트 내린 74포인트다. 해당 지수는 0으로 갈수록 투자심리가 극단적 공포에 가까움을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회사인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이날 기준, 거래소들의 순 입출금량은 지난 7일간의 평균 수치보다 낮다.

일반적으로 순 입출금량은 거래소로 입금된 코인의 양에서 출금된 양을 뺀 값으로 현물 거래소의 경우 값이 낮을수록 코인의 매도 압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선물 거래소의 경우 변동성 리스크가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 갤럭시디지털 "이더리움 현물 ETF, 7월이나 8월 거래 시작 가능성 높다"

더블록에 따르면 갤럭시디지털은 자체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 시작일과 관련해 "오는 7월이나 8월에 거래를 시작하게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이더리움 현물 ETF의 경우, 규제기관과 발행사 간의 의사결정 조정에 며칠이 아닌 몇 주 혹은 몇 달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며 "자금을 승인하고 거래 플랫폼에 상장하는 과정도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구축된 다수의 댑(DApp)으로 인해 비트코인 대비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21세기 금융 혁신법 시행 시 다수의 가상자산 '탈중앙 또는 증권' 중 택해야"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제이미 쿠츠 애널리스트는 X를 통해 "하원을 통과한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FIT21 Act) 법안에 대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상품·증권 분류가 되지 않은) 가상자산은 탈중앙화를 추진하거나 증권으로서 규제를 받는 것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많은 프로토콜들이 탈중앙화를 표방한 채 실상은 중앙화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다수 가상자산에서 매도 압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하원은 FIT21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FIT21은 △가상자산 시장 규제권을 CFTC에 부여 △모든 가상자산의 70%는 상품으로 분류 등을 골자로 하며 상원 표결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 반에크, 벌써 이더리움 광고 게시..."이더리움으로 들어오세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가 SEC의 이더리움 현물 ETF 19b-4(심사 요청서) 승인 30분 만에 ETH 현물 ETF 광고를 시작했다.

해당 광고는 37초 분량으로 반에크 공식 X계정에 포스팅됐으며, 'Enter the ether"(이더리움으로 들어가세요)' '이더리움은 덜 중앙화 된 오픈소스 경제를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 '이더리움은 무엇일까, 그건 당신과 우리에게 달려있다' 등의 문구가 삽입돼 있다.

© News1 김지현 기자
© News1 김지현 기자



mine12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