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美 SEC 문턱 넘었다(종합)

블랙록 포함 자산운용사 8곳 19b-4(공식심사요청서) 승인
증권신고서 승인 받아야 미 증시 등장…반에크 수정본 제출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2024-05-24 07:05 송고 | 2024-05-24 07:28 최종수정
가상자산 이더리움. © AFP=뉴스1 © News1 김지현 기자
가상자산 이더리움. © AFP=뉴스1 © News1 김지현 기자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3일(현지시간) 블랙록, 피델리티, 그레이스케일 등 자산운용사 8곳이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ETF의 공식 심사 요청서(19b-4)를 승인했다.

이제 8곳의 자산운용사들은 S-1(증권신고서)까지 SEC로부터 승인을 받을 경우, 미 증시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를 출시할 수 있다.
SEC는 이날 공식 문서를 통해 블랙록, 그레이스케일, 비트와이즈, 반에크, 아크인베스트, 인베스코, 피델리티, 프랭클린이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ETF 공식 심사 요청서를 승인했다.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승인을 내린 지 4개월여 만으로,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으로는 이더리움이 처음이다.

다만 이더리움 현물 ETF가 정식으로 미국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되기 위해서는 SEC로부터 S-1(증권신고서)도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재로서는 19b-4에 대한 승인만 발표됐다.
업계에서는 오는 3분기 이더리움 현물 ETF가 SEC로부터 증권신고서 승인까지 받은 뒤 미 증시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블록에 따르면 갤럭시디지털은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될 경우 오는 7월이나 8월에 거래를 시작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더리움 현물 ETF의 경우, 규제기관과 발행사 간의 의사결정 조정에 며칠이 아닌 몇 주 혹은 몇 달이 걸릴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다만 이날 공식 심사 요청서가 승인을 받자, 자산운용사들 중에서 증권신고서를 수정해서 제출한 운용사도 나타났다.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가 X를 통해 "반에크가 이더리움 현물 ETF S-1(증권신고서)의 수정된 버전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mine12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