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올바른 연구윤리의 확산…과기부, '연구윤리 교육과정' 운영

이달 21일부터 하반기까지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24-05-20 12:00 송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함께 '2024년도 국가연구개발 수행인력 대상 연구윤리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대학과 출연연, 기업 등 국가연구개발 수행기관에 올바른 연구윤리 문화를 확산하고, 책임있는 연구 수행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올해는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운영방식을 도입하고 횟수도 확대한다.

연구책임자와 참여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교육'은 올해 4회로 진행된다. 이 중 3회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해 교육대상 인원도 확대한다.

교육내용은 과기정통부에서 발간하고 있는 '국가연구개발 연구윤리 길잡이'를 토대로 한다.
연구개발 수행기관에 근무하는 연구윤리 담당자를 위한 '심화교육'은 올해 3회 진행하며, 교육생 참여과정을 강화한다.

부정행위 검증 이론, 연구윤리 예방활동 등 강의식으로 진행됐던 기존 교과목 일부를 통합해 부정행위 검증 실습과 토론, 피드백과 노하우 공유 등 워크숍 형태의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이달 21일 연구자 대상 기본교육을 시작으로 하반기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알파캠퍼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밖에도 과기정통부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요 연구윤리 이슈와 해결방안을 다루는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해 내년부터 알파캠퍼스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