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코트라, 중견기업 경영자들과 스텝업 세미나…수출확대 전략 논의

美·EU 시장 강제노동 리스크 대응 전략 및 해외 진출 노하우 공유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4-05-07 11:28 송고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코트라)는 7일 '2024 중견기업 경영자 스텝업 세미나'를 개최하고 글로벌 통상이슈 점검 등 수출확대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세미나는 중견기업 100여 개사의 경영층 150명을 대상으로 △신사업 전환 가속화 △공급망 관리 요구 강화 △환경·인권보호 규제 신설 등 국내 중견기업이 알아야 할 글로벌 통상 이슈를 점검하고,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강연은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박사가 연사로 나서 '중견기업의 미래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제로 발표했다. 송 박사는 "중견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시장 트렌드를 포착하고, 시장 다변화와 신사업 전환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아름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미국, EU 수출기업의 강제노동 리스크와 기업의 대응 방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KOTRA는 수출기업 인터로조와 노바렉스의 수출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다수의 유관기관이 참여해 △해외인증 관련 기술자문(해외인증지원단) △해외 배송비 할인 혜택(FEDEX) △수출금융 상품안내(우리은행) △무역보험 활용법(한국무역보험공사) △지재권 관련 법률 서비스(한국지식재산보호원) 등에 대한 심층 상담을 제공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이번 세미나가 우리 중견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신산업 전환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KOTRA는 경쟁력 있는 중견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수출 유관기관과 협업해 이중삼중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