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대 최대의 제국 로마 제국의 기원은?" [역사&오늘]

4월 21일, 로물루스의 로마 건국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4-04-21 06:00 송고
'로물루스와 레무스'(출처: 페테르 파울 루벤스, 유화(1906), Wikimedia Commons, Public Domain)
'로물루스와 레무스'(출처: 페테르 파울 루벤스, 유화(1906), Wikimedia Commons, Public Domain)
기원전 753년 4월 21일, 로물루스가 로마를 건국했다. 로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도시 중 하나로, 그 역사는 전설과 신화로 뒤덮여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로물루스의 건국 이야기다.

로마의 전설에 따르면,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아스의 후손인 누미토르 왕의 딸 레아 실비아와 전쟁의 신 마르스의 쌍둥이 아들로 태어났다. 하지만 왕위를 탐내는 누미토르의 동생 아물리우스는 그의 조카들을 죽이려 했다.
아기들은 강에 버려졌지만, 늑대의 젖을 먹으며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다. 늑대 루푸스는 두 아기를 돌보고 키웠고, 목동 파우스톨루스와 그의 아내 아크카는 늑대에게서 아기들을 데려와 직접 양육했다.

어른이 된 로물루스와 레무스는 자신들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됐다. 그들은 아물리우스를 죽이고 할아버지 누미토르를 왕위에 복위시킨 후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지휘권을 놓고 두 형제는 다툼을 벌였고, 로물루스가 레무스를 죽이는 비극적인 결과가 초래됐다.

로물루스는 동생의 죽음에 큰 죄책감을 느꼈지만, 마음을 다잡고 팔라티노 언덕에 도시를 건설했다. 로물루스는 도시를 공식적으로 창립하고 자신을 최초의 왕으로 삼았다. 로마라는 명칭은 바로 '로물루스'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고대 로마 건국 과정에서의 명분, 갈등, 권력 다툼 등이 녹아 있는 신화로 해석된다.
로마는 빠르게 성장하여 강력한 제국으로 발전했다. 로마 제국은 476년 서로마 제국의 멸망까지 약 500년 동안 지중해 세계를 지배했다. 또한, 동로마 제국은 1453년까지 이어졌다. 로마 제국은 서양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로마법, 로마 건축 양식, 로마 문학 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