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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강국' 위한 어벤져스 탄생…"기업이 먼저 움직였다"

국내 15개 대표기업 참여한 수소위원회 출범…"수소사회 앞당긴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 "못할 것도 없다" 자신감 드러내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2021-09-08 11:30 송고 | 2021-09-08 20:04 최종수정
 
현대차그룹과 SK그룹,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10대 그룹이 참여하는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이 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가운데 내빈들이 총회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구동휘 E1 대표,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 News1 이성철 기자
현대차그룹과 SK그룹,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등 국내 10대 그룹이 참여하는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이 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가운데 내빈들이 총회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구동휘 E1 대표,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 News1 이성철 기자

'수소강국'을 위해 국내 대표 기업들이 뭉쳤다.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15개 회원사로 구성된 수소기업협의체 'Korea H2 Business Summit'이 8일 공식 출범했다.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이수그룹, 일진, E1, 고려아연, 삼성물산이 국내 수소경제 전환과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한다"…수소사회 전환은 선택 아닌 필수 


기업들이 수소 사회에 나선 것은 선택이기보다는 필수에 가깝다.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당장 유럽연합(EU)은 탄소국경조정세(CBAM)를 2023년부터 도입할 예정이고, 미국 바이든 정부는 탄소중립 등 국가 환경목표 이행 및 경제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국내에서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2050 탄소중립 이행을 법제화했고,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18년 대비 35% 이상으로 설정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 화석 연료에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수다. 과거 나무에서 석탄으로, 석탄에서 원유로 변화했던 에너지 패러다임(체계)의 변화가 또다시 요구되는 셈이다. 


재생에너지도 있지만, 가장 큰 대안은 수소다. 수소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고갈되지 않는 자원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특정 시간대에 전략을 생산하는 재생에너지와 달리 수소는 지속 생산이 가능하며, 친환경 에너지 중 저장과 이송에서도 유리하다. 


IEA와 IRENA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 수요는 2020년 8700만톤에서 2050년 5억3000만톤으로 6배 증가할 전망이다. 최종 에너지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7일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 글로벌 온라인 행사에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2021.9.7/뉴스1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7일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 글로벌 온라인 행사에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2021.9.7/뉴스1


◇수소경제 위해 기업 투자 나섰다


수소에 대한 경제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현대차그룹은 '수소비전 2040'을 통해 수소전기 상용차 대중화를 우선 추진하고, 수소연료전지 적용 분야를 자동차 이외에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수소의 생산, 공급, 저장, 운송 등 그룹 주요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수소 전 분야에 걸쳐 사업을 추진한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수소사회 비전은 수소 에너지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서나' 쓰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K도 오는 2025년까지 총 28만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유통, 공급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 전 과정을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 수소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조속히 정착하는 것이 목표다. 


코오롱그룹은 기존 그룹사가 추진 중인 수소사업을 발전하는 동시에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수소사업과의 접점을 찾아 수소사업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수소경제 밸류체인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은 "코오롱은 2000년대 초부터 대한민국 수소산업의 미래를 내다보고 핵심소재 개발과 수소경제 저변 확대를 위해 꾸준히 준비해왔다"며 "수소경제 전반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원앤온리(One&Only) 소재 기술력으로 수소 솔루션 공급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과 GS그룹도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원료 공급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는 등 이차전지, 신(新)모빌리티, 수소사업 등에 나섰다. 
 
서울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의 모습.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수소충전소의 모습. /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수소기업협의체, 산업 경쟁력 키운다


이날 출범한 수소기업협의체 'Korea H2 Business Summit'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어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확산 및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우선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고 관련 주요 이슈 및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또 정기모임을 갖고 기술·정책·글로벌 협력 등 3개의 분과별 중점 협력과제를 선정, 집중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세부 추진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매년 상반기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투자금융사 등을 대상으로 정기 인베스터 데이도 개최해 국내외 투자자들을 초청, 수소 관련 투자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급, 수요, 인프라 영역의 다양한 기업들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가치사슬 전후방의 불확실성을 효과적으로 줄여나가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공동의장인 정의선 회장은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적인 발전이 늦었다"면서도 "우리 기업들이 전 산업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만큼 못할 것도 없겠다는 자신감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Korea H2 Business Summit'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함으로써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ke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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