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의당, 완전국민경선 도입?…孫·鄭과 통합에 기대감↑

7일 회의서 손학규·정운찬과 '통합' 명분 등 논의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7-02-06 17:03 송고
 
 

국민의당이 자당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경선의 방식으로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당 밖의 대권 잠룡인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불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의당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천정배 전 공동대표와 함께 경선을 치를 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다.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전날(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완전국민경선제에 근접한 경선룰 도입을 시사했다. 

김 단장은 "대선기획단은 통합과 연대 논의가 진행되는 것에 따라 손 의장 측의 대리인들을 참여시켜 경선 룰을 논의할 계획"이라면서 "경선 방식은 서로 존중하고 양보해 불리한 조건에 있는 후보가 주장하는 내용을 가능하면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6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경선이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니 그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한 호남 중진 의원은 이날 기자와 만나 "경선룰은 (취지가) 맞고 안 맞고를 떠나서 완전국민경선제로 가는 것 같다"로 말하기도 했다.

당원이 참여하는 경선을 실시하면 손 의장·정 이사장에 비해 국민의당에 몸담아온 안철수·천정배 전 대표에게 유리한 경선이 될 수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정 이사장은 앞서 국민의당에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기로 한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이를 받지 않으면 새정치 이미지가 퇴색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안 전 대표는 전날 "지도부의 뜻에 따르겠다"며 "국민의당은 모든 문호를 열고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공정하게 경쟁하자는 게 원칙"이라고만 했다. 천 전 대표는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김 단장은 "경선 흥행을 위해서 다른 제안이 있을 수도 있다. 당이나 후보 측에서 다른 제안이 있으면 또 그에 따라 논의의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며 "어쨌든 경선의 정신은 공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단장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을 3월13일 이전에 내릴 가능성에 대비, 그에 앞서 대선후보 경선 룰을 확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는 손 의장, 정 이사장이 국민의당과 함께 하는 시점을 결단하는 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일단 김 단장이 시한을 못박으면서 그 시점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안 전 대표가 사실상 국민의당 대선주자가 아니냐는 질문에 "그러니깐 (손 의장·정 이사장이) 빨리 들어오셔서 경선 협상을 해야 한다"며 압박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정국현안과 각종 전략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손 의장과 정 이사장 측에게 어떤 식으로 국민의당과 함께 할 명분을 줄 것인지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손 의장은 박지원 대표와 만나 "통합의 명분을 살리는 방안을 국민의당이 고민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완전국민경선제 도입과 함께 공동지도부 구성, 국민의당 집권 시 공동정부 구성, 당명 개정, 경제토론회 개최 등 방안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공동정부 구성 등은 쉽게 중지가 모일 것으로 보이지만, 당명 개정에 관해서는 반발이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