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이르면 내일 '대국민사과'…'崔파문' 결자해지(종합)

25일 사과 이후 파문확산…결자해지 필요성 제기
대국민사과·검찰수사→거국내각 '국정안정화' 관측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서송희 기자 | 2016-11-03 22:12 송고 | 2016-11-03 22:13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논란에 휩싸인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논란에 휩싸인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대국민사과' 이후 두 번째 사과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르면 4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파문'으로 빚어진 '국정 위기'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검찰의 수사에 협조한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3일 "추가 입장 표명이야 언제든지 할 수 있다"면서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모른다"고 말했다. 즉, 박 대통령의 추가 대국민사과 가능성이 있고 무엇보다 박 대통령의 결단이 중요하다는 뜻으로 읽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최순실 파문으로 인한 국정위기를 막기 위해선 추가 사과와 검찰 수사 수용이 필요하다는 여론에 공감하고 있으며, 책임총리를 중심으로 한 국정정상화를 위해서라도 곧 '대국민설득'에 나설 것이라는 얘기가 여권에서 나온다.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은 '90초 대국민담화'의 역풍을 맞으며 국정수행 지지율이 10.9%(리얼미터 집계)로 한자릿수로 진입하기 직전이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과거 군사정권 시절에나 나왔던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지난 29일 서울 도심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집회와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오는 5일 주말을 맞아 서울 청계광장에서 제2차 촛불집회가 예고된 상태다.

여론조사업체인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최순실 파문'에 대한 박 대통령의 책임방식에 관한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3%가 하야 또는 탄핵을 선택할 정도로 '민심의 분노'는 거센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민심을 반영해 2일 '책임총리'와 경제부총리, 국민안전처장 등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에 이어 3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野) 3당 의원들은 김병준 총리 지명에 반발, 임명취소를 요구하면서 박 대통령의 하야까지 촉구하는 등 초강경 자세다.

그사이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측근 3인방이 청와대를 떠났고, 안종범·우병우 수석은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최씨가 청와대를 수시로 드나들었고, 박 대통령이 직접 미르·케이(K) 스포츠재단 강제 모금에 관여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박 대통령은 '고립무원'에 '검찰조사' 압박까지 받게된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대국민사과' 이후 열흘 간 국무회의나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지 않아 '대국민메시지'를 전할 기회조차 없었다.

이에 '국정 위기'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박 대통령이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자세로 보다 구체적인 해명과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 표명 등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박 대통령이 2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사건을 직접 해명하고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후 김병준 총리 후보자가 주도하는 거국내각 구성에 힘을 보태면 '민심 이반'으로 인해 약화된 국정동력이 일부 정상화할 것이라는 여권 일각의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