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순실게이트' 규탄 대학가 교수·학생 시국선언 잇따라

광운대·덕성여대·한양대 교수·학생 시국선언
"대통령을 비롯 관련자 성역없이 조사해야"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16-10-31 13:56 송고
/뉴스1 DB.
/뉴스1 DB.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성난 시민들이 지난 주말 거리로 쏟아져 나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주장한 가운데 대학교수들과 학생들의 시국선언 역시 이어지고 있다.

31일 오전 11시쯤 서울 노원구 광운대학교 80주년 기념관 앞에는 광운대 교수 64명이 '혼용무도(昏庸無道)를 우려하는 광운대 교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민의 손으로 뽑은 대통령 뒤에서 보이지 않는 세력이 국정을 좌지우지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경악을 감출 수 없지만 정작 이 문제의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할 대통령은 진실을 덮으려는 변명과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가 민주공동체로 발전하도록 감시하고 학생들에게 정의를 가르쳐야 할 지성인의 소임을 다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배경을 밝혔다.

이들은 "우리 교수들은 대통령이 이 모든 사태를 책임지고 하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지만 임기가 일년 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하야가 가져올 권력공백에 따른 혼란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 내각 즉각 사퇴와 거국중립내각 구성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엄정한 특별검사제 즉각 실시 △박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덕성여자대학교 교수와 총학생회도 '국정농단, 민주주의 파괴, 박근혜 정권 퇴진하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순실은 박근혜 정권의 특혜로 민간재단을 설립해 재벌들에게 수백억을 받아내고 자신의 잇속을 채웠고 마치 자신이 대통령인 양 정권을 뒤에서 조종하고 있었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는 곧 '대통령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과 '공무상 비밀누설죄'를 저질렀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 정권이 국민정권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파탄 낸 현 사태에 대해 진정성 없는 사과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대통령을 비롯해 이 사건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성역 없이 조사해 그들이 저지른 비리를 끝까지 파헤쳐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양대학교 교수 57명도 이와 뜻을 같이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준엄히 요구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박 대통령은 아무런 공직에도 없는 그것도 주술적 사고를 하는 민간인에게 대통령 권한을 넘겼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순실이 조언한 것을 넘어서 대통령을 조종하고 이에 아부하는 이들이 어우러져 이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전 분야에 걸쳐 국정을 농단했다는 사실에 충격과 분노를 넘어 자괴감과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낱낱이 진실을 고백하고 하루빨리 자진해서 하야한 후 수사를 받을 것을 준엄히 요구한다"며 "검경은 더는 식물 대통령의 꼭두각시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 국민의 이름으로 청와대와 최순실, 모든 관련자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ddakbo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