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드론 배송·자율주행 로봇…'주소정보산업' 1조원 규모로 키운다

행안부, '1차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 운영계획' 확정
주소정보 인프라 확대, 연 3조3000억 경제효과 목표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2023-05-22 13:55 송고
'주소체계 고도화'. (행안부 제공)
'주소체계 고도화'. (행안부 제공)

정부가 주소정보 인프라를 2배 이상 확충해 2030년까지 드론 배송·자율주행로봇 등 주소정보산업을 1조원 규모로 육성한다. 

행정안전부는 '제1차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 운영계획'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행안부는 주소정보의 관리·활용과 관련 산업 진흥을 위해 지난 1월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를 설치한 바 있다. 이번 운영계획은 센터 활용 방안을 구체화한 것이다.

운영계획은 △주소정보 품질 고도화 △주소정보 활용 활성화 △주소정보 산업 창출 등 3대 목표와 4대 전략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5년간 추진된다.

주소정보 인프라를 2배 이상 확충하고 연간 3조3000억원의 비용편익을 창출하는 게 핵심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1조원 규모의 주소정보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4개 전략 가운데 '주소정보의 실시간 갱신과 고품질 유지'를 위해 주소체계 지능화에 착수한다. 구체적으로 △주소체계 입체화(지상도로→고가‧지하‧내부도로) △사물주소 확충(14종→35종) △사람‧차량‧로봇별 이동경로와 출입구 구축을 추진한다.

'주소기반 생활‧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해서는 생활, 산업 등 사회 각 분야를 118개 분야로 나눠 3년 단위의 주소정보 활용실태 조사를 시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소정보 사용법을 널리 알린다.

'신성장 동력으로서 주소정보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실내 내비게이션 등 산업모델을 개발‧보급한다. 한국형주소(K-주소)를 국제표준(ISO)에 반영하는 등 브랜드화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가능한 산업모델로는 낙후지역에서 드론을 이용한 문서 사송, 자율주행로봇 청소, 긴급상황 발생시 실내 최적‧최단경로 안내 등이 있다.

아울러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 역량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분야에 필요한 주소정보 활용 기술을 개발한다. 주소 관련 산업‧학계‧정부의 정보공유 협력체계를 마련한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주소정보활용지원센터를 통해 주소정보 기반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한국형 주소체계가 또 하나의 수출산업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