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OTT 한자리에…'상생·광고 요금제'로 돌파구 찾는다(종합)

방통위 '2023 국제 OTT 포럼' 개최…올해로 2회차
"광고 요금제로 시장 혁신…콘텐츠 불법 유통 근절해야"

방송통신위원회는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2023 국제 OTT 포럼'을 16일 개최했다.(방통위 제공)
방송통신위원회는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2023 국제 OTT 포럼'을 16일 개최했다.(방통위 제공)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가입자 성장세 둔화와 제작비 증가 등 어려움을 직면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상생을 도모하고 광고 등 새로운 수익성 모델 발굴에 나섰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2023 국제 OTT 포럼'을 16일 개최했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티빙, 웨이브 등 국내 기업 외에도 미국 넷플릭스, 홍콩 뷰(Viu), 영국 다존(DAZN), 프랑스 카날(Canal)+, 일본 유넥스트(U-NEXT) 등 글로벌 OTT 기업들이 참가했다.

행사는 '상상 이상의 스트리밍'을 주제로 기조연설, 특별세션을 포함해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넷플릭스는 콘텐츠 업계 내 상생과 협력을 강조했다. 기조 연설에 나선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은 "스트리밍 서비스끼리 누가 이기고 지느냐 제로섬이 아니고 모두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라며 "넷플릭스는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방식을 찾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tvN 드라마에 공동 투자하고 이를 티빙에서 서비스하거나 JTBC SLL과 오리지널을 제작하고 지상파 드라마를 해외에 알리는 등 다방면에서 상생 모델 구축해왔다"고 덧붙였다.

티빙은 광고 요금제를 대표로 한 새 수익 모델의 도입을 강조했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콘텐츠 비용의 큰 증가로 인해서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이에 따른 여러가지 챌린지에 당면했다"고 운을 뗐다.

이를 위한 타개책으로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광고 상품 모델을 소개했다. 티빙은 내년 1분기에 월 5500원 광고 요금제를 출시한다.

최 대표는 "동영상 광고 시장에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며 "아마존 등 미국에서는 이미 혁신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콘텐츠 생태계 육성을 위한 과제도 언급됐다. 콘텐츠 불법 유통 근절, 글로벌 진출을 위한 데이터 축적 및 저작권 이슈 해소 등이다.

최 대표는 "많은 사람의 노력이 허무하게 되지 않도록 저희가 분명 불법으로 유통되는 사이트는 계속 모니터링하고 업계가 모두 다 같이 근절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정부 및 파트너분들과 지속 상생해서 K-콘텐츠 그리고 플랫폼의 글로벌화를 이끌어 나가는 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고 있는 콘텐츠 불법 유통은 OTT 등 미디어 산업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국내외 산업계가 OTT 산업 활성화를 위해 더욱 더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g1@news1.kr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이영섭

|

편집국장 : 채원배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47 (공평동,SC빌딩17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62870

|

고충처리인 : 김성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병길

|

통신판매업신고 : 서울종로 0676호

|

등록일 : 2011. 05. 26

|

제호 : 뉴스1코리아(읽기: 뉴스원코리아)

|

대표 전화 : 02-397-7000

|

대표 이메일 : web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사용 및 재배포, AI학습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