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통령 3차 담화에 분노한 150만 촛불…청와대 턱밑 '진격'

대통령 퇴진과 구속 촉구 목소리 커져
광화문광장 본대회 후 청와대 앞 시위 이어가

(서울=뉴스1) 사건팀 | 2016-12-03 19:49 송고 | 2016-12-05 15:06 최종수정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 촛불집회 참석자들이 촛불을 높이 들고 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전국 70여개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촛불집회를 열고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집회를 펼쳤다. 2016.12.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 촛불집회 참석자들이 촛불을 높이 들고 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전국 70여개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촛불집회를 열고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집회를 펼쳤다. 2016.12.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에 제출된 3일, 주최 추산 150만명의 시민이 청와대와 광화문광장에 모여 대통령의 퇴진과 구속수사를 요구하는 여섯번째 촛불집회를 열었다.

150만명은 이날 오후 7시30분 집계된 인원으로 지난 26일 동시간대 추산된 인원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다.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후 열린 6차 촛불집회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대통령에 대해 실망감을 토로하는 시민들이 많았다.

서로 웃고 즐기며 화기애애했던 이전 다섯 차례의 집회와 달리, 이날 집회는 한결같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는 퍼포먼스와 구호로 사뭇 엄중한 분위기마저 풍겼다.

시위에 나선 시민들은 '명예로운 퇴진'을 원하는 대통령의 의중을 꼬집었고 3차 담화 이후 탄핵안 표결 참여 여부를 두고 균열을 일으키고 있는 여당과 갈팡질팡하는 야당 모두를 비판했다.

오후 4시 청와대 100m 앞까지 가는 사전행진 전 광화문 광장에 모인 일부 시민은 죄수복을 입고 삼성, 현대, 롯데 등 기업 로고와 함께 포승줄에 묶인 박근혜 대통령의 인형을 준비했다.  

광화문광장 한편에 '박근혜 퇴진 이후 우리가 바라는 사회는?'이라는 게시판이 마련돼 많은 시민들이 "돈이 필요한 곳에 쓰이는 사회" "국민을 위한 나라" 등의 말을 남겼다.

일부 시민들은 "박근혜·최순실 일당 전원 구속"이라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에 참여했고 시위 참여자들을 위해 마련된 간이화장실 벽에는 "박근혜·최순실 일당 전재산 환수" 혹은 "새누리당 즉각 해체" 등의 포스터가 붙기도 했다.

청와대 인근 삼청동 현대미술관 앞에서 시위에 참여한 장모씨(42)는 "3차 담화를 보니 달라진 것은 없고 계속 답답한 마음만 커지고 화가 난다. 폭발할 것 같아 걱정도 된다"면서 "조금씩 더 가까이 오면서 조금이라도 더 잘 들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은평구에서 온 김형석씨(32)는 대통령의 3차 담화 이후 탄핵안 일정에 대한 국민의당에 대해 "일부 시민들이 많이 비난하더라"고 전하며 "정치권이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 배신감에 분노가 더 커지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자신은 정치적으로 중도의 입장이라고 밝힌 서동욱씨(55)는 "지금까지 대통령이 국민을 생각하면 바뀔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3차 대국민담화를 보며 크게 실망했다"며 "미래세대를 위해 지금과 같은 현 상태는 수술해야한다"고 밝혔다.

오후 4시 청와대 100m 앞 사전행진 후 오후 6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본대회와 청와대 앞 집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비판하고 즉각 구속을 촉구하는 시위와 발언이 이어졌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3차 대국민담화의 본질은 '자신은 죄가 없다, 명예로운 퇴진을 보장해달라'는 것으로 대국민사기극"이라며 "즉각퇴진이라는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고 범죄행위를 덮으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의 탄핵안 제출을 언급하며 "탄핵소추안이 결정되더라고 박근혜정권의 부역자인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남아있다"며 "야당이 새누리당과 야합하지 말고 즉각퇴진때까지 국민과 함께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발언에 나선 경기도 평택에서 온 고등학생 김별이양(19)은 "지금까지 평화로운 집회를 했지만 대통령은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것 같다"며 "담화문 하나에 비박이든 친박이든 왔다갔다하는데, 이들이 정치적 계산 하지말고 국가를 위한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본대회를 마친 시민들은 오후 7시30분쯤 청와대까지 횃불행진을 시작했다. 그러나 법원이 결정한 청와대 앞 시위 제한시간인 오후 5시30분을 넘겼기 때문에 해산을 요구하는 경찰과 시민 사이의 대치가 예상된다. 

© News1
© News1



ys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