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촛불민심②]"탄핵절차 진행해야…대통령·정치권 신뢰못해"

"이른 시일 내 자진사퇴 명확하게 밝힌다면 탄핵 고려 여지" 의견도
비박계 '탄핵유보' 움직임엔 한목소리 비판

(서울=뉴스1) 사건팀 | 2016-12-03 07:00 송고
편집자주 자진사퇴를 밝힌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로 정치권이 다시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모양새다. 촛불민심도 가라앉기는커녕 되레 격앙되고 있는 양상이다. 뉴스1은 대통령의 3차담화 이후 거리에서 만난 시민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담았다.
26일 밤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5차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2016.11.2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를 발표했지만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의 분노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촛불집회에서 발산된 시민들의 염원에 담화가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대다수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거취에 대한 공을 국회로 넘기면서 정치권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에 의견이 대립됨에 따라 예정된 탄핵절차도 여러 잡음이 나오는 양상이다.
상당수의 시민들은 정치권을 "믿지 못하겠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면서 "탄핵절차는 무조건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특별검사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박 대통령도 정치권도 믿을 수 없어"…불신감과 실망

시민들은 먼저 박 대통령이 거취 문제를 국회에 떠넘긴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 하남시에 거주하는 정모씨(34)는 "박 대통령은 이미 사퇴했어야 했다. 국회가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 간에 잘못된 행동은 이미 일어난 일"이라며 "자진사퇴는 국회의 결정 여부와는 상관없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하남시에서 택시를 운행하는 김관배씨(62)는 "자기가 잘못한 건 자기가 책임져야지 남한테 왜 판단하라 하는지 알 수 없다. 사람관리가 아니라 자기관리를 잘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시민들의 비판 배경은 '신뢰의 상실'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지금까지 보여준 행보를 봤을 때 '박 대통령'도 '정치권'도 믿지 못하겠다는 불신감과 실망이 큰 셈이다.

쌀쌀한 날씨에 추운 손을 녹여가며 김밥을 팔던 노점상 박종훈씨(61)는 "대국민담화도 그렇고 정치권도 영 못 믿을 놈이 수두룩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장 사퇴하는게 맞다고 보고 나라망신, 집안망신 다 시킨 박근혜를 외국으로 추방시키는게 맞다고 본다"라고 분노했다.  

회사원 조유미씨(29·여)는 "국회가 사퇴시점을 합의한다고 해도 자기 잘못 없다는 사람이 스스로 물러날까 의문"이라며 "기한 두는 건 못 믿겠다. 언제 물러가겠다 약속하지말고 바로 내려와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에 사는 이수호씨(28)는 "질서있는 퇴진 등은 정략적인 용어일 뿐"이라며 "거국내각 등의 용어가 퇴진 앞에 붙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단어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들이 급변하는 정국에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 쓰는 수사 같다"고 해석했다.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탄핵으로 단죄, 국가 기록에 남겨야해"…'자진사퇴' 강조도

정치권 일각에서 제시되는 '퇴진 약속' 역시 불신이 깊었다. 그동안 '탄핵찬성론'을 내비쳤던 새누리당 비박계가 3차 대국민담화 이후 '탄핵유보론'으로 돌아선 점에 대해서는 인상까지 찌푸리는 시민들도 있었다.

경기도 일산에서 자영업을 하는 박경근씨(38)는 "비박계는 대통령이 한 일을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며 "아마 (탄핵유보) 결정하고 대통령한테 컨펌받고 할듯한데, 대역죄인한테 예의를 차려주는거냐"고 반문했다.  

정모씨 역시 "정치인들이 자진사퇴만 있고 탄핵은 없다고 하는 건 '누워서 코풀기를 하려는 식' 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것도 역사인데 대통령에 대한 처벌을 확실히 해서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정치권이 어떤 분열을 겪더라도 "탄핵절차는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는 상당했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박진혁씨(28)는 "박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과 별개로 반드시 탄핵을 해야 한다"며 "국가 헌법을 어긴 사람이 국가원수였다는 점, 그래서 직무정지를 당했다는 게 국가기록에 명시적으로 남아야 한다"고 밝혔다.

직장인 김윤호씨(27)는 "기본적으로 하야와 탄핵은 느낌이 다르고 추후 받게 될 예우에서도 차이가 있다"며 "탄핵절차를 통해 보다 확실하고 강력히 죗값을 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자진사퇴'가 당장이라도 이뤄진다면, 국정 혼란 수습을 위해 탄핵은 접는 쪽으로 고려해 볼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강성훈씨(29)는 "이른 시일 내 자진사퇴를 '명확하게' 발표한다면 탄핵은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인천 구월동에 거주하는 김지혜씨(25·여)는 "이미 탄핵안을 발의하겠다는 와중에 자진사퇴를 주장하는 게 웃기지만 그래도 자진사퇴가 모든 책임을 지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개인적으로 새누리당도 공범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징벌자의 일원이 되는 것이 매우 언짢다"라고 밝혔다.

서울 관악구에서 택시를 운행하는 이영진씨(52)는 "탄핵하면 법적절차 문제도 있고 또 시끌시끌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럼 국가를 진정시켜야 하는 목적은 날아가버린다"며 "대통령을 내려보내는 상황에서 여야 합의 하에, 국민 동의 하에 자진사퇴할 수 있도록 퇴로를 열어주는 게 그림이 좋다"라고 밝혔다.

뉴스1은 11월 30일 무작위로 길거리 시민을 55명을 상대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연령별로 보면 20~30대가 35명(63.6%)으로 가장 많았고 40~50대(11명·20.0%), 60~70대(9명·16.4%) 순이었다. 성별로는 남성 33명(60.0%), 여성 22명(40.0%)이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온오프라인 촛불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열린 박근혜 퇴진을 위한 촛불집회에서 한 참석자가 촛불에 언 손을 녹이고 있다. 2016.11.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k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