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내일 대국민담화…'崔파문' 결자해지 어떻게(종합2보)

25일 사과 이후 파문확산…민심이반·검찰조사 압박
사과·檢조사·탈당·거국내각·권력분점 언급 주목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1-03 23:30 송고 | 2016-11-04 09:28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논란에 휩싸인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논란에 휩싸인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발표할 두 번째 대국민담화는 '최순실 파문'에 대한 결자해지(結者解之) 의지에 방점에 실릴 전망이다.
3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번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파문'으로 빚어진 '국정 위기'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검찰의 수사에 협조한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또한 김병준 총리 후보자가 주도하는 '사실상 거국내각' 구성에 힘을 보태면서 중립적으로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이 '거국내각'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탈당까지 언급할 지는 주목되는 부분이다.

아울러 김 후보자와 국정을 어떻게 분점해 나갈 지에 대한 언급 여부도 주목거리다. 현재로선 박 대통령이 외교·안보를 맡고, 김 후보자가 외교·안보를 제외한 국정현안을 책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하지만 청와대는 정해진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 대통령이 추가 대국민담화 발표를 전격 결정하게 된 것은 지난달 30일과 이달 3일 청와대 인적쇄신과 2일 책임총리 후보자 지명에도 불구하고 '성난 민심'을 되돌리기엔 역부족이라는 판단이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은 '90초 대국민담화'의 역풍을 맞으며 국정수행 지지율이 10.9%(리얼미터 집계)로 한자릿수로 진입하기 직전이고, 대학가를 중심으로 과거 군사정권 시절에나 나왔던 '시국선언'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지난 29일 서울 도심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집회와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오는 5일 주말을 맞아 서울 청계광장에서 제2차 촛불집회가 예고된 상태다.

여론조사업체인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최순실 파문'에 대한 박 대통령의 책임방식에 관한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3%가 하야 또는 탄핵을 선택할 정도로 '민심의 분노'는 거센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野) 3당 의원들도 김병준 총리 지명에 반발, 임명취소를 요구하면서 박 대통령의 하야까지 촉구하는 등 초강경 자세다.

그사이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측근 3인방이 청와대를 떠났고, 안종범·우병우 수석은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최씨가 청와대를 수시로 드나들었고, 박 대통령이 직접 미르·케이(K) 스포츠재단 강제 모금에 관여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박 대통령은 '고립무원'에 '검찰조사' 압박까지 받게 된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대국민사과' 이후 열흘 간 국무회의나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지 않아 '대국민메시지'를 전할 기회조차 없었다.

이에 '국정 위기'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박 대통령이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자세로 보다 구체적인 해명과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 표명 등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박 대통령이 이번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사건을 직접 해명하고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후 김병준 총리 후보자가 주도하는 거국내각 구성에 힘을 보태면 '민심 이반'으로 인해 약화된 국정동력이 일부 정상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