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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1년, 절반의 성공]"그래서 5G로 뭐 할건데?"…'BM'이 관건

⑤'황금알 낳는 거위'라던 5G, 정작 '돈 되는 서비스'는 함흥차사
원격진료-자율주행 등 '꿈의서비스'는 규제부터 첩첩산중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2020-04-02 07:00 송고 | 2020-04-02 08:04 최종수정
편집자주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을 상용화한 지 1년이 됐다. 1년만에 인구대비 90% 수준의 전국망을 갖췄고 세계 통신업계는 한국의 사례에 주목하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5G 기반 4차산업혁명도 급물살을 타는 추세다. 다만 수조원대 망투자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들은 여전히 서비스 품질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통사들도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지 못해 고전하고 있다.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5G 시계를 반대로 돌리고 있다. 5G 상용화 1년, 그 절반의 성공을 <뉴스1>이 짚어봤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지난해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성공했지만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올해는 확실한 5G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 목표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26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개최한 제 36기 주주총회에서 올해 5G 사업의 주요 목표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꼽았다. 이동통신 3사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지 1년이 됐지만, 아직 뚜렷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이 박 사장의 발언에서 여실히 드러난 셈이다.
5G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마디로 '돈이 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자들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면서 사용할만한 '킬러서비스'가 되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뜻하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이동통신3사는 5G 서비스를 상용화 한 이후에도 여전히 '가입자의 요금수익'에 기대는 구조에 머무르고 있다.

더구나 5G망은 아직 실내, 지하까지 아우르는 완벽한 서비스제공범위(커버리지)를 갖추지 못했으며 5G 요금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할 만큼 이용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특색있는 서비스를 내놓은 것도 아니다.
이렇다보니 이통사들은 지난 1년간 3사 통합 9조원에 달하는 망투자와 마케팅을 해 놓고, 올해도 이와 유사한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음에도 마땅한 수익 반등의 기점을 찾지 못하는 처지다.

◇황금알 낳는 5G, 47조 가치 창출?…아직은 '돈먹는 하마'

5G는 상용화 당시 국내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만 10년간 47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었다. 이는 그동안 통신사의 전통적인 수익모델인 '가입자-요금' 구조가 아닌, 산업 전반에 5G 서비스가 적용되면서 이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이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KT 경제경영연구소가 펴낸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백서에 따르면 5G가 창출하는 사회경제적 가치는 7년째되는 2025년에 연간 30조3235억원, 2030년에는 연간 47조7527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중 5G망에 기반한 제조장비로 '클라우드형' 생산라인을 만들고, 증강현실(AR) 기반 통합생산시스템이 일반화되는 등 '차세대 스마트팩토리'가 안착되는 제조분야에서 연간 15조6035억원의 경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자율주행자동차 등 5G와 융합이 기대되는 자동차 산업분야는 2030년에 연간 7조2861억원의 가치가 창출될 전망이며 금융도 디지털혁신으로 5G의 수혜를 입어 총 5조5549억원의 가치 창출 기대를 받았다.

그 외에도 △미디어 3조6136억원 △헬스케어 2조8582억원 △운송 2조8315억원 △에너지 1조1028억원 △보안/안전 7168억원 △농업 2607억원 등 총 10개 산업분야별로 5G 기반의 신규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됐다.

세계적인 통신장비업체 에릭슨이 펴낸 5G 경제가치 환산 보고서도 KT 백서와 마찬가지로 세계 경제에 미치는 5G 파급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5G가 '황금알 낳는 거위'처럼 여겨진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상용화 이후 1년이 지나도록 이는 현실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통3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3사가 지난 1년간 5G 망 구축과 마케팅에 사용한 비용은 총 9조원에 달한다. 투자비는 전년 대비 50% 가까이 급증했고 마케팅비도 예년보다 높다.

올해도 이에 준하는 비용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며 향후 28기가헤르츠(㎓) 초고대역 주파수의 5G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어서, 아직은 '황금알 낳는 거위'가 아닌 '돈 먹는 하마' 정도다. 

KT는 5G를 기반으로 한 5대 B2B 영역에 스마트팩토리를 포함시키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KT 제공) 2019.5.30/뉴스1
KT는 5G를 기반으로 한 5대 B2B 영역에 스마트팩토리를 포함시키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KT 제공) 2019.5.30/뉴스1

◇B2B 과금체계 신속히 만들어도 정부 인가에 하세월

때문에 이통3사는 5G 망 투자 외에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미디어 등 통신 이외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에 주력하는 것도 기존 '요금-가입자' 구조에서 탈피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함이다. 

현재 이통3사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5G 서비스라는 것은 사실 기존 4G 롱텀에볼루션(LTE)으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5G 가입자들은 대다수가 월 8만원대 이상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는데, 이렇게 비싼 요금제로 5G 자체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는 사실상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 대상 서비스(B2C)로는 활로를 찾기 쉽지 않기 때문에 47조원의 부가가치가 기대되는 산업분야(B2B) 서비스를 발굴해야 하지만 각종 규제와 인식문제로 쉽지 않다. 

이번 20대 국회에서도 외면한 '요금인가제'도 문제다. 현재 유무선 시장 1위 통신사업자는 신규 요금을 출시할 경우 정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신규 요금제를 인가받기 위해서는 정부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요금인가심사위원회를 소집해 수차례 회의를 해야 하는 등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 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G를 위해 SK텔레콤이 긴급하게 신규 요금제 인가를 신청했을때, 정부가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위원회를 소집해 요금인가 결정을 한 것이 2주였다. 그마저도 요금제 구성이 고가에 치우쳤다는 이유로 '반려'당했고, 현재 수준의 요금제 인가를 받는데는 시간이 더 걸렸다. 

한 이통사 임원은 "일반 대중을 위한 요금제도 격화되는 경쟁환경 등을 고려했을때 정부의 인가-신고 절차에 불필요한 시간이 허비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특히 5G의 주력 분야인 B2B의 경우 보편적인 요금제가 아닌, 개별 공장·병원·자동차·게임 등 5G 적용 분야별로 모두 다른 과금 체계가 적용되어야 하는데 이를 일일이 정부의 '인가'를 받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요금인가제의 폐단을 정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에 인가제 폐지를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20대 국회는 이를 끝내 계류시킨 상태여서 사실상 법안이 폐기될 가능성이 높다. 

이 임원은 "캐캐묵은 요금인가제도 해결이 안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산업별 5G 서비스를 개발한다 해도 원격진료, 자율주행차 등 각 산업 분야별 규제를 뚫어나갈 일이 막막한 것은 사실"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SKT가 안산 반월공단에 구축한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 News1
SKT가 안산 반월공단에 구축한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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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h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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