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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강남 7.8㎞ 철도 첫발…신사~강남 신분당선 '민투심' 통과(종합)

기재부 1차 민투심 결정…GTX 등 속도내는 '철도교통' 인프라
"무분별한 허용 집값불안 우려" vs "지역의견 수렴 의지 높아져"

(서울=뉴스1) 금준혁 기자, 권혁준 기자 | 2022-03-04 07:28 송고
경기 고양시 덕양구 지축차량사업소 검수고에서 관계자가 서울 지하철 3호선 신조전동차를 시운전하고 있다.. /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정부가 용산~강남 구간의 민간투자 철도사업 중 신사~강남 구간의 부분 조기 개통을 결정하는 등 철도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4일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3일 오후 안도걸 기재부 제2차관의 주재로 제1차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고 신분당선(용산-강남) 실시협약 변경(안) 등도 심의·의결했다.
신분당선 실시협약 변경은 용산과 강남을 잇는 7.8㎞ 연장의 민간투자 철도사업에 대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선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지연되면서 용산~신사 구간이 아직 미착공인 상황을 감안해 구간별로 관리운영권을 설정, 1단계 구간인 신사~강남을 우선 개통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새서울철도㈜)는 이달 중 변경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5월 중 신사~강남 구간을 개통할 계획이다. 용산~신사 구간은 2026년 1월 착공을 목표로 하며 미군기지 반환 시 사업이 즉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할 방침이다.

국회 관계자는 "용산~강남 노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체 노선이 미군기지 이전으로 묶여 있는 것보단 순차적인 개통을 통해 교통인프라 공급에 속도감을 부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에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하고 B노선도 3개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GTX-C 노선 실시협약에는 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을 추가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실시협약은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GTX-C노선은 양주 덕정역~청량리역~삼성역~수원역 74.8㎞ 구간의 10개 역을 표정속도(정차시간을 포함한 평균 운영 속도) 100㎞ 내외로 달리는 초고속 열차를 뜻한다. 이번에 국토부가 추가한 4개 역이 모두 반영되면 정차역은 14곳으로 늘어난다.

국토부는 역을 신설해 달라는 각 지자체 요구를 받아들여 이를 사실상 확정했다. 특히 그간 추가 여부가 불투명했던 상록수역도 포함되자 안산시는 "5도6철 시대 실현을 위한 마지막 과제를 거의 해결했다"며 반색을 표하기도 했다.

다만 지역 선호도가 높은 철도공급계획이 연이어 확정되면서 이에 대한 의견은 엇갈린다. 일각에선 '광역급행'이란 GTX만의 장점이 늘어나는 역으로 희석될 수 있다고 본다. GTX나 철도 노선예정지로 선정된 지역의 부동산가격이 과도하게 부풀어 올랐다가 급락하는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안산시의 경우 정부의 GTX 발표 이후 하향세였던 경기 아파트값을 상승 견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인프라에 대한 지역민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이를 신속하게 수용하려는 정부의 달라진 자세에 주목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최근 GTX의 지상화 변경을 두고 지역민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점 등은 보기 드문 경우"라며 "그만큼 들어줄 수 있는 지역 민의는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h991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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