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에너지 절약 최우수 아파트에 '제천강저 LH 4단지' 선정

김건영 어린이, 녹색건축 독후감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서울=뉴스1) 노해철 기자 | 2021-01-10 11:00 송고
제천강저 LH 4단지 주요 활동(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제천강저 LH 4단지 주요 활동(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충북 제천의 제천강저 한국토지주택공사(LH) 4단지가 지난해 에너지 절약 최우수 아파트 단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은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절약 인식 제고와 생활화를 위해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시상식을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인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선정 행사는 거주자의 에너지 절약 행태와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별로 에너지를 적게 사용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최근 1년 동안 진행한 다양한 에너지절약 활동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제천강저 LH 4단지는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구성과 관리사무소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세대별 에너지 상담, 주기적인 에너지 사용량 온라인 조회, 공용시설 고효율 LED등 교체 등을 추진해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권재훈 입주자협의회 대표는 "우리 아파트는 주민 참여를 위해 우수 전기 절약세대를 선발하고 상품을 증정하는 등 홍보와 안내활동을 활발히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약 생활 속 실천방안을 안내하는 등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 단지로는 △대전 은어송 코오롱 하늘채 2차 △경남 양산시 남양산 금호어울림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 △경기도 용인시 동천 더샵 파크사이드 △제주 서귀포 혁신도시 LH 2단지 아파트 등 4곳이 선정됐다.

국토부는 '2020 녹색건축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80여개 초등학교에서 140여명의 어린이가 참여했다.

정읍 이평초등학교 6학년인 김건영 어린이는 '우리 집은 에너지 하우스'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아버지가 직접 지으신 녹색건축 주택에 가치를 깨닫는 과정을 어린이 눈높이로 설명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독후감 교재인 '수수께끼 에너지 하우스'를 전국 6300여개 초등학교에 배포하고, 녹색건축 누리집 '그린투게더'에 게시했다. 해당 교재는 지난 4월 실시한 '녹색건축 캐릭터 및 시나리오 공모전' 결과를 각색·제작한 것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탄소중립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녹색건축의 가치를 이해해 에너지 사용 생활 태도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un9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