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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해택시, 5년내 10만대 보급…민관 업무협약 체결

환경부-서울시-택시업계-무공해차제작사-충전사업자 업무협약
구매보조금 확대, 충전 기반시설 확충 등으로 목표 달성 '노력'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1-08-24 13:45 송고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가 전기차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가 전기차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2025년까지 무공해택시가 총 10만대 보급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서울특별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4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와 지자체,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 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전기‧수소택시)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이날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확대를 위해 전기택시에 구매보조금을 일반승용보다 추가 지원하고 부제(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 제외, 차령 연장 등 정책적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 총 25만여대의 택시 중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여대 정도이며,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택시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될 경우 대기개선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환경부는 예상하고 있다. 환경부는 또 핵심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인 택시가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될 경우 무공해차의 정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택시에 적합한 무공해 차종이 부족하고 충전불편 등의 한계가 있었으나,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아 승차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장시간 운전할 때도 운전자 피로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올해부터 내부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돼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수소택시도 출시될 예정인만큼 정부는 무공해택시의 집중 보급에 착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현재(6월 기준) 25만여 대에 이르는 택시 중 2022년 누적 2만대, 2025년 누적 10만대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에 환경부는 서울시와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무공해택시의 보급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택시업계 및 충전사업자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올해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하고,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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