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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6개 지자체 지하철 총파업 투표…'시민의 발' 멈추나

전국 단위 연대 파업 추진 최초…"파업 의지 매우 커"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2021-08-17 05:05 송고
서울 지하철 시청역에서 지난 16일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 지하철 시청역에서 지난 16일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을 비롯한 인천·대전·대구·부산·광주 등 전국 6개 지방자치단체의 지하철 운영기관 노동조합이 17일부터 총파업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를 연다.

특히 이번 파업은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로 적자가 심해짐에 따라 정부 등의 추가 재정 지원을 요구하는 것인 만큼 노조의 파업 의지가 강하다.
서울의 경우 구조조정 문제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강경 입장을 보이고 있어 '시민의 발' 지하철이 멈출지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6개 지자체 지하철 노조는 이날부터 20일까지 나흘 동안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전국 단위 연대 파업 추진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전 8시부터 20일 오후 12시까지 조합원의 직접·비밀·무기명 투표를 진행한 뒤 과반수의 찬성을 얻으면 총파업에 돌입한다.
하지만 서울 지하철 노조는 6개 지역에서 합치된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서울에서 가결될 경우 파업을 강행할 방침이다. 이는 서울시가 서울교통공사에 1조원이 넘는 적자를 줄이는 자구책으로 대규모 인력 감축을 요구하면서 비롯됐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에 자구책 마련으로 인력감축을 포함한 '경영 효율화' 방안을 주문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5월 취임 한 달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교통요금 인상을 고려할 적기인가 상식적으로 판단해도 좋은 시점이 아니"라며 "(교통공사의) 경영합리화를 통해 해결할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노조에 직원 1539명을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노조 측은 적자의 근본적인 이유는 △6년째 동결된 지하철 요금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 △지하철 환승 할인 등이라며 정부와 서울시의 추가 재정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인력감축이 시민안전 문제로도 이어져 '제2의 구의역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내고 있다.

노사 양측 입장이 팽팽한 만큼 공사 내부에서는 이번 지하철 노조의 파업이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노조가 구조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대화가 단절된 상태"라며 "특히 이번의 경우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 보전을 요구하고 있어 '보여주기' 측면에서라도 파업을 강행하려는 의지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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