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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수문장된 인천공항…임대료+이용료+수익감소 '속앓이'

항공사 이용료 감면·감세혜택 확대 요구에 재원보전 '끙끙'
임대료 인하 요구하는 면세점…"정부지원 있어야 전폭지원 가능"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20-02-28 06:05 송고
한산한 인천공항 2터미널 모습. 2020.2.2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입 방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인천공항공사가 고심에 빠졌다. 1400억원대에 공항시설사용료 등 항공업계 지원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다 면세점 업체에선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요청하고 있어서다.

코로나19로 항공 업계뿐만 아니라 공항의 수익여건도 악화된 가운데 주수입원인 시설사용료와 임대료를 면세점 업계의 요청대로 부담할 경우 인천공항의 '3중고'가 우려된다. 전문가들은 항공정책에 또 다른 리스크를 양산할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재원보전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28일 항공·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코로나19로 '고사' 위기에 빠진 항공업계를 위해 총 3000억원의 산업은행 금융대출을 약속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최근 코로나19로 한-중 노선의 운항횟수가 80% 가까이 줄고 항공사 환불금액도 3000억원에 달한다"며 "우선 산업은행의 기업대출 등을 통해 3000억원의 긴급대출 자금을 지원해 저비용항공사(LCC)를 비롯한 항공업계의 어려움을 걷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천과 한국공항공사도 이용료 유예 등을 통해 항공업계를 지원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제선이 많은 인천공항에서만 약 1400억원의 금액이 면제될 전망이다. 한국공항공사가 가세할 경우 약 2000억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세부적으로는 과징금과 공항이용료 납부유예, 착륙료·시설사용료 감면이 내달부터 3개월 동안 적용된다.

하지만 2001년 '9·11테러' 이후 20년 만에 역대 최대 지원금을 받게 된 항공업계의 입장은 여전히 불만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공항이용료 등 납부유예는 금액감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항공유 관세 한시적 면제, 사용료 감면, 항공기 투자 세액 공제, 항공기 도입 시 정부 보증지원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적 항공사만 이용하는 계류장 주기료 감면이라도 해달라"고 요구했다.
공항면세점을 운영하는 유통업계도 불만이다. 이들은 기존 운영 업장에 대해선 '코로나19'의 영향이 극심한 만큼 임대료를 감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국인 관관객의 발길이 끊어진 데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 승객의 발길도 줄었기 때문이다.

인천공항으로선 이들의 불만에 대해선 이해하면서도 선뜻 임대료 감면에 대해 수긍하기 힘든 입장이다. 정부가 내놓은 구체적인 재원보전 방안이 전무해서다. 지원액과 감면액 만큼 고스란히 공항의 적자로 돌아가는 상황이다. 공항 관계자는 "적극적인 항공과 유통업체 지원책을 적용하려고 해도 재원보전 방안이 확보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정부에선 1400억원에 달하는 항공업계 자금의 대안으로 내년 기관평가때 손실액을 감안해 평가점수에 반영한다는 약속만 한 상태다. 항공시설 사용료와 면세점 임대료가 인천공항의 주 수익원이라는 점도 인천공항의 적극적인 지원책을 붙잡는 원인이다. 인천공항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약 52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중 1400억원의 지원책에다 코로나19에 영향을 맏은 항공승객 감소분, 올해 인천시가 소송한 지방세 과세분 약 700억원, 기반시설 투자비용과 해외사업 비용, 최대주주인 기획재정부의 배당액을 제하면 인천공항의 후속사업마저 흔들릴 수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 속에서도 지난 26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면세점 사업 입찰엔 신라, 롯데, 신세계 등 대부분 공항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했던 업체들이 참여했다"며 "이는 그만큼 실익이 있다는 방증이며 항공업계와 같은 어려움으로는 보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한 전문가는 인천공항 등 국내 공항공사의 이용료 감면을 확대하기 위해선 한 정부의 지원책도 함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공항공사 역시 이용료가 줄어들면 당장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며 "대주주인 정부가 가져가는 배당금을 이용료 감소액만큼 줄여 공공기관의 항공업계 지원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주는 방안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h991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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