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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대응창구 일원화"…범정부통합센터 6월 말 출범

시범운영 후 10월 본격화…경찰청·과기부·금감원 참여
'보이스피싱 엄단' 尹 공약…내년에 통합 플랫폼 구축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2023-04-19 05:30 송고 | 2023-04-19 10:00 최종수정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 전경. 2018.6.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 전경. 2018.6.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조직이 6월 말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보이스피싱 신고는 물론 계좌 지급 정지, 번호 차단, 피해 상담 등 모든 대응 절차를 일원화하기 위한 것이다. 

19일 경찰청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통합 신고·대응센터'가 6월30일 출범한다. 그러나 시스템 안정화 등을 위한 3개월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10월에야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경찰청은 윤승영 수사국장을 중심으로 통합신고대응센터 준비단을 구성해 막바지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통합센터는 서울 종로구 창성동의 202경비대가 사용하던 건물에 차려진다. 총인원은 31명으로 김종민 경찰청 경제범죄수사과장이 센터장을 겸직한다. 경찰관 10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금융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금융감독원의 파견인력 20명도 합류한다. 

통합센터 설립은 보이스피싱을 엄단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8월 국무총리 훈령으로 관련 규정이 마련되면서 출범 준비에 들어갔다. 
통합센터가 가동하면 신고 접수부터 후속 조치까지 보이스피싱 관련 절차가 일원화한다. 

지금까지는 신고창구를 부처별로 별도 운영해 피해자가 범죄신고를 하려면 112(경찰), 번호 스팸신고를 하려면 118(KISA), 계좌 지급을 정지하려면 1332(금감원) 등으로 연락해야 했으며 이로 인해 피해 예방·처리 절차가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통합센터가 발족하면 전화는 112, 인터넷은 금감원 '보이스피싱지킴이'로 상담 창구가 통합된다. 피해자가 112로 신고하면 경찰이 출동해 기본 대응을 하고 후속 조치는 센터가 하는 방식이다. 통합센터는 △신고 접수 시 계좌 지급정지 등 피해구제 조치 △전화번호 이용 중지,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차단 등 범행수단 차단 조치 △개인정보 유출 방지 등 추가 예방조치 등 3단계 역할을 담당한다.

통합센터는 보이스피싱과 관련한 신고와 조치 결과 등 모든 데이터를 분석해 타기관에 공유하는 역할도 한다. 이에 경찰청은 시도경찰청별로 운영 중인 보이스피싱 데이터 분석팀을 통합센터로 이관하는 조직 개편도 검토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데이터 집적·분석·공유를 위한 통합플랫폼도 구축된다. 분기별 1회, 필요시 수시로 신종 수법 등을 안내하는 예·경보를 발령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통합센터에 대해 "조직적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금융·수사 정보를 통합해 유기적 대응하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songs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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