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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앱 개편 테스트…'숏폼·콘텐츠' 첫 화면에 배치 "AI 추천 시스템"

16일부터 AB테스트 시작…"개인화 추천 기술 적용"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2023-08-09 17:52 송고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네이버(035420)가 첫 화면 개편을 시도한다. 현재 '쇼핑·라이프', '뉴스·콘텐츠'로 구성된 탭을 '홈', '쇼핑', '클립', '콘텐츠'로 세분화한다.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추천 콘텐츠 사용성 실험을 시작한다. 

네이버는 개인화 추천 기술을 확대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앱을 선보이기 앞서 'AB 테스트'를 오는 16일부터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AB 테스트란 두 가지 이상의 시안 중 최적안을 선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방법이다.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편의성과 안정성을 점건한 후 최종 개편안을 확정한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네이버앱의 탭을 홈, 쇼핑, 클립, 콘텐츠 4가지로 재구성했다. 테스트 기간 동안 탭의 순서는 사용자마다 다르게 보일 수 있다.

먼저, 홈탭에서는 오늘의 날씨와 증시 정보, 자주 쓰는 서비스 바로가기 등을 배치해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했다.
쇼핑탭에서는 사용자별 맞춤형 쇼핑 추천을 제공한다. 또 상품 탐색부터 주문 관리까지 다양한 네이버 쇼핑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클립과 홈피드는 이번 테스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다.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클립에서는 패션, 뷰티, 여행, 스포츠부터 사용자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라이브 무대까지 네이버 AI 추천 시스템으로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클립에 올라오는 숏폼(짧은 동영상)은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등 네이버 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결돼 시너지가 기대된다. 

홈피드는 추천구독판에서 진행했던 AI 기반의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한층 더 고도화한 서비스다.

홈피드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사를 분석하고, 블로그, 포스트, 네이버TV, 인플루언서, 프리미엄콘텐츠, 카페 등 네이버 생태계 내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게 추천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간결하고 빠르게 전개되는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 네이버앱에서 더욱 다양한 개인화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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