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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당·불로 패싱' 5호선 조정안…인천 반대, 김포 환영(종합2보)

조정안에 희비 갈려…합의 안되면 사업추진 어려워

(인천·김포=뉴스1) 강남주 기자, 이시명 기자 | 2024-01-19 16:50 송고 | 2024-01-19 18:52 최종수정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노선 조정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노선 조정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노선 조정안(이하 조정안)에 대해 사실상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반면 김포시는 환영한다는 입장이어서 노선 확정에 이르는 길이 험난할 전망이다.

대광위는 19일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노선안과 사업비용 분담방안 등 조정안을 제시했다.
조정안은 정거장 10개(환승정거장 5개) 중 김포 관내로 7개(환승정거장 3개), 인천 관내 2개(환승정거장 2개), 서울 관내 1개로 구성됐다. 검단지역에는 2개역을 설치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지역에 있는 불로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옮기는 게 핵심이다.

대광위는 조정안대로 확정될 경우 총 연장은 25.94㎞, 사업비는 3조700억원, 통행시간은 25.7분으로 예상했다.

조정안을 놓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희비가 갈린다.
인천시는 그간 서구 검단지역 3개역, 불로동 1개역 등 4개역을 설치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인천시 안대로라면 서울방향에서 김포 풍무동을 거쳐 검단지역으로 내려오는 U자형 노선이 된다.

대광위 조정안은 인천시 요구안과 비슷한 U자형이지만 원도심인 원당지구와 불로동은 거치지 않는다. 조정안대로라면 이들 지역의 주민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서 5호선을 이용해야 한다.

대광위는 특히 인천시 및 지역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건설폐기물처리장 조성비도 김포시와 공동으로 추진하라고 제안,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 "(조정안은) 우리 서구에서 무엇보다 절실한 검단 원도심 원당역과 불로역을 빼앗아 간 것"이라며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벌어졌다"고 발끈했다.

인천시는 "조정안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협의를 통해 인천시 요구안을 관철시킬 것"이라고 했다.

검단지역 주민들은 대광위를 겨냥한 시위에 나설 태세다.

주경숙 검단시민연합회장은 "대광위의 불로역과 원당역 패싱은 인천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원당사거리 등 거리로 나가 대광위의 결정에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김포시 및 김포시민들은 대광위가 '김포시의 손을 들어줬다'고 평가한다. 인천시가 요구한 불로역을 김포 감정동으로 가져온 게 결정적이다. 이로 인해 애초 요구한 '김포 관내 6개역'보다 1개역이 더 늘었다.

정동영 김포원도심총연합회장은 "김포 검단 시민들이 그동안 김포골드라인 등 교통지옥을 감내하며 오래 기다렸다"며 "조정안을 적극 환영하고 김포시가 도출한 최선의 결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김포시 관계자도 "김포시는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5호선 연장 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이겠다"며 "시민들의 뜨거운 염원이던 5호선 김포 연장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인천시와 김포시의 큰 입장차 때문에 사업 추진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사업은 당사자인 인천시, 서울시, 김포시 등 3자 합의를 전제로 2021년 6월 수립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추가 검토사업에 반영됐다.

인천시와 김포시가 합의가 있어야 하는데, 인천시가 반대할 경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정식 반영되는 게 어렵다.
 



inamju@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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