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장동선 "학창 시절 9명 죽음 목격…죄책감에 극단선택 2번 시도"

(서울=뉴스1) 신초롱 기자 | 2023-05-10 10:24 송고 | 2023-05-10 14:49 최종수정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뇌 과학자 장동선이 학창 시절 목격했던 죽음과 관련한 일화를 떠올렸다.

장동선은 9일 방송된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에서 '나를 180도 바꾼 최후의 선택! 죽음의 문턱에서 알게 된 충격적인 진실'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냈다.
이날 장동선은 "12세에서 22세 사이에 9번의 죽음을 봤다. 그중의 반은 자살이었고 반은 다른 원인이 있지만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본다는 것이 남겨진 사람에게 매우 큰 상처를 준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지난 일주일 동안 굉장히 힘들었다. 뉴스 같은 게 나오거나 어떤 소식을 볼 때 과거의 트라우마(사고후유장애)나 기억들이 떠오른다. 그러한 소식이 많이 보도되는 시기에는 개인적으로 힘들다"고 털어놨다.

이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해 장동선은 "고등학교 때 굉장히 가까웠던 동생이 있었다. 동생은 사는 게 힘들고 의미 없다는 말을 자주 던졌다. 항상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했었는데 고등학교 2학년 때 이 친구가 자살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말했다.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MBC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갈무리)

그는 "홀어머니가 경찰에 의뢰해서 통화기록 등을 받아왔다. 마지막에 전화했던 사람이 저였다. 저한테 3번 전화를 했는데 집에 없었고 전화를 받지 못했다. 그리고 장례식장에서 동생을 봤다"고 밝혔다.
이어 "그 이후로 몇 년 동안 다른 죽음을 경험할 때마다 내가 그 자리에 있었다면, 전화를 받았더라면 하는 죄책감이 굉장히 심했다"며 "마치 '내 주변에 내가 있으면 사람들이 죽는가?' 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매년 죽음을 경험했고, 제가 19세 때는 어머니도 간경화로 돌아가셨다"고 했다.

장동선은 "이런 죽음으로부터 남겨진 사람은 죽음을 생각하게 되고 그 위험에 처하게 돼 있다. 저도 10대, 20대 때 두 번의 자살 시도를 했다. 다행히 실패했지만, 그러한 시도를 했던 상태의 마음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ro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