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종 일장기男 "뭘 잘못했나"…소녀상 철거집회 깜짝 연설

세종호수공원서 열린 집회에 일장기 들고 참석

(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2023-03-07 15:56 송고 | 2023-03-07 16:30 최종수정
3·1절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시 주민 A씨가  7일 오후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소녀상 철거 촉구 집회에 깜짝 등장해 일장기를 흔들고 있다. / 세종시청 공동 취재단
3·1절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시 주민 A씨가  7일 오후 세종호수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소녀상 철거 촉구 집회에 깜짝 등장해 일장기를 흔들고 있다. / 세종시청 공동 취재단

3·1절날 자신의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세종시 주민 A씨가 소녀상 철거 촉구 집회에 깜짝 등장해 즉석 연설을 했다.

A씨는 이날 오후 보수성향 단체인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국민행동)이 세종호수공원 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다.
그는 연단에 올라 지난 삼일절에 세종시 한솔동 자기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건 "일장기남(자)"이라고 소개한 뒤 일본어를 섞어가며 즉석 연설을 했다.

A씨는 "저는 지금 인터넷에서 충격적인 기사를 보고 있다. 뒤에서 무릎 꿇고 나와서 사죄를 하면 용서하겠다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잘못한 걸 못 찾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아무리 생각해도 일장기를 게양한 게 무슨 잘못이고, 불법이기에 무릎을 꿇어야하는 지 모르겠다"고 항변했다.
이어 일본어로 잠시 연설을 이어갔다.

그는 "국민 정서라는 것이 이 나라 헌법의 사법 우선 원칙을 무시하는 형법 위에 있는 것인지 형사소송법에 위에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변호인을 통해 더 철저히 응징할 것이고, 저에게 행해진 모든 불법행위를 저지하는 처벌까지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씨는 "오늘부터 이 외롭고 외로운 투쟁을 시작하려 한다. 단 하나 불법이라도 있다면 그것을 응징할 것이고 결코 포기하지 아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떳떳함을 가지고 하겠다. 질문조차 저에게 우호적인 질문 하나 중립적인 질문 하나 없을 줄 알기에 받지 않고 끝내겠다"며 즉석 연설을 마쳤다. 
 
앞서 JTBC는 전날 "3·1절날 일장기를 내걸고 자신이 일본인이라고 주장했던 사람은 한국인 목사였다"고 보도했다.




p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