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청신호'

인수위 '미래전략도시 행정수도 세종 완성' 국정과제 채택
김병준 특위위원장 "지역균형발전 정책 일환…충실히 이행"

(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2022-04-27 12:52 송고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지역균형발전 비전 대국민 발표를 하고 있다. 2022.4.27/뉴스1 © News1 인수위사진기자단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지역균형발전 비전 대국민 발표를 하고 있다. 2022.4.27/뉴스1 © News1 인수위사진기자단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27일 미래전략도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국정 실천과제로 채택했다.

인수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균형발전 비전 및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15개 국정과제에는 지역분권 강화, 지방재정력 강화, 대형 국책사업을 통한 국토의 새로운 성장거점 형성, 지역 공약의 충실한 이행 등이 포함됐다.

이 중 대형 국책사업 분야의 5대 실천과제에 '미래전략도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이 첫 번째로 꼽혔다.

이에 따라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굵직한 지역 현안들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지역공약의 충실한 이행'을 국정과제로 선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세종 7대 공약도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7대 공약은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설치 및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 △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건립 △글로벌 청년 창업 빌리지 조성 △대학 세종 공동캠퍼스 조기 개원 등이다.

인수위는 7대 공약과 함께 15대 지역 정책 과제를 함께 발표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뉴스1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뉴스1

눈길을 끄는 것은 △유관기관 이전 추진 △대전~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연결 충청권 광역교통망 구축 △행복도시 건설과 연계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 등이다.

아울러 국립 중입자가속기 연구센터·의료센터(국립세종의료원) 설립, 중부권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방사선 의·과학융합산업 육성, 글로벌 기술창업자유구역 지정 및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국가데이터혁신지구 포함) 등도 포함됐다.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을 만나 7대 공약 이행 방안과 13개 현안 과제를 전달한 바 있다.

당시 이 시장은 중앙행정기관‧위원회 세종 추가 이전, 세종지방법원‧제2행정법원 설치, 행정수도 문화 인프라 구축, 국립세종의료원 건립, 세종~포천 고속도로 6차로 확장 등을 건의했다.

이들 대부분이 국정 실천과제로 선정되면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큰 그림이 구체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병준 특위 위원장은 "지역 균형발전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며 "특위는 광역시·도별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7대 공약, 15개 정책과제를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충실히 이행·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위는 윤석열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철학과 실천 의지를 국민에게 전파하기 위해 오는 28일 대전을 시작으로 5월 9일까지 전국을 돌며 '지역균형발전 대국민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p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