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주, '두 차례 무산' 트램 도입 재추진

제4차 대중교통계획 과제 포함…국토부 검토 후 고시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2022-04-15 18:42 송고
제주도청 전경.(제주도 제공)© 뉴스1
제주도청 전경.(제주도 제공)© 뉴스1

제주도가 대중교통 홀성화를 위해 신교통수단 '트램'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5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도 교통위원회는 이날 오후 도청 탐라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제4차 대중교통계획(2022~2026년)'안을 심의, 의결했다.
제주도가 수립한 이 계획은 이동권 보장과 탄소중립을 기반으로 연간 대중교통 이용건수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6500만건에서 2026년 7500만건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한 추진과제로 28개를 제시했는데, 신교통수단인 '트램' 도입도 포함했다.

트램 도입은 제주도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에서도 제안된 과제다.

제주도는 트램을 대중교통 수단을 넘어 도시재생, 역세권과 주변 지역 개발 측면까지 고려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제주시 원도심 뿐 아니라 서귀포시 도심, 신화역사공원, 영어교육도시 등 제주 전역을 대상으로 검토한다.

그런데 제주에서는 이미 두 차례나 트램 도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지만 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무산된 바 있다.

2010년 출범한 민선 5기 우근민 도정에서는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상 막대한 투입 예산이 부담이 된데다,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추진이 보류됐다.

2014년 출범한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에서도 논의가 이뤄졌지만 원희룡 전 지사가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면서 신교통수단 도입은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이 20%에 도달된 뒤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이처럼 트램 도입이 두 차례나 무산된 가운데 이번에 핵심 추진과제로 포함되면서 향후 사업이 추진될 경우 사업비 확보와 수요 예측을 통한 경제성 확보 등이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밖에 제4차 대중교통계획 추진과제에는 △제주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 △대중교통우선차로 단계별 구축 및 추가 구간 발굴 △대중교통 이용 확인 시스템 구축 및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추진 △대중교통 노선 지속 조정 추진 △대중교통 준공영제 지속 개선 추진 △환승 센터 구축 추진 △섬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추진 등도 포함됐다.

제주도는 국토교통부 검토과정을 거쳐 '제4차 제주도 대중교통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ks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