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형욱 국토부 장관 "6명 인명구조 최우선…무관용원칙 적용"

"두번째 광주사고 무거운 책임감…사고원인 철저히 규명"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22-01-12 11:48 송고 | 2022-01-12 11:53 최종수정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해당 신축 아파트에서는 전날 오후 3시46분쯤 외벽이 붕괴돼 6명이 실종됐다. (국토교통부 제공) 2022.1.12/뉴스1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광주 붕괴사고 현장을 찾아 신속한 인명구조를 지시하고 위법사항엔 무관용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2번째 광주건설 사고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노형욱 장관은 12일 오전 광주시 서구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 상황 등을 점검했다.
노 장관은 "아직 근로자 여섯 분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 이분들에 대한 조속한 수색과 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아직 추가 사고위험이 남아있는 상황이므로 현장 안전을 조속히 확보해 또 다른 피해가 없도록 해야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이번 사고에 대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리책임 부실 등 위법사항은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 처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난해 6월 광주 동구 철거공사에서 건축물 붕괴로 무고한 시민 9명이 희생된 데 이어, 어제 다시 이곳 광주에서 건축물 붕괴사고가 발생한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건설안전 전반에 대해 다시 꼼꼼히 살피고, 미비점은 신속히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노 장관은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모든 정부 부처가 힘을 합쳐 최대한 신속하고 안전하게 사고를 수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날 오후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중인 아파트 건설현장에선 외부 벽체 거푸집인 갱폼(gang form)이 무너지면서 아파트 구조물 일부가 붕괴됐다. 또 타워크레인 지지대 3곳이 이탈해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주고 있다.

이 사고로 현재 현장 근로자 1명이 부상했고 6명의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

해당 공사는 지하 4층, 지상 39층 규모다. 공사는 지난 2019년 6월부터 시작해 올해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사비용은 1237억원 수준이다.

한편 이번 사고는 지난해 현대산업개발의 철거현장 붕괴사고 이후 2번째 '광주' 사고다. 특히 사고발생일인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광주 학동4구역 붕괴 참사'와 관련한 재발 방지법(건축물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1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발생해 우연을 더하고 있다.

검찰도 같은 날 당시 철거현장의 현대산업개발 소속 현장소장을 산업안전법 위반 협의로 추가 기소 했다.


h99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