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택배노조 "우본, 택배노동자에 분류비용 전가 시도 중단하라"

"개인별 분류 시범운영서 택배노조 배제…협의 통해 시행해야"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21-11-04 12:46 송고
전국 택배 노동조합 우체국 본부 관계자들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우정사업본부 규탄·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2021.11.4/뉴스 1 © News1 임세영 기자
전국 택배 노동조합 우체국 본부 관계자들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우정사업본부 규탄·사회적 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2021.11.4/뉴스 1 © News1 임세영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우본)가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어기고 있다며 택배노동자 분류비용 전가 시도 중단 및 개인별 분류작업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택배노조는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 택배사들도 다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합의의 이행을 우본이 억지와 생색내기로 회피하는 데 대해 개탄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우본은 민간 택배사들과 함께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에 참여했다. 사회적 합의 이후 롯데, 한진, 로젠 등 민간 택배사들은 택배 요금 인상, 분류인력 투입 및 분류비용 지급 등 택배노동자 처우개선에 나서는 상황이다.

우본도 요금을 인상했지만 택배노조는 "우본이 이미 기존 급여에 분류비용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며 사회적 합의 이행을 지체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분류비용을 택배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려는 시도"라며 "분류비용을 택배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한 사회적 합의 위반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택배노조는 우본이 지난 1일부터 개인별 분류 시범운영을 한다면서 정작 사회적 합의 당사자인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인원을 배제한 채 집배원 정규직 노조인 우정노조 지부장들과만 논의를 진행하려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택배노조는 "당사자를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개인별 분류 시범작업이 제대로 될 리 없다"며 "당장 시범사업이 시작되면서 수입이 현저히 감소하고 배송출발 시간이 늦어지고, 총 배송시간이 늘어나는 등 현장의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사회적 합의에 명시된 시설투자와 분류인력 전면투입 등은 외면한 채 노조와의 협의도 없이 생색내기식 개인별 분류 대책을 내놔 현장의 혼란을 낳고 있는 우본을 강력 규탄한다"며 "즉시 분류비용의 택배노동자 전가 시도를 중단하고, 노조와의 협의를 통한 제대로 된 개인별 분류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lg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