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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M 수전해 기술개발" 수소·연료전지 R&D에 128억 지원

산업부, 하반기 수소·연료전지 분야 R&D 과제 공고
총사업비 720억 중 128억원 지원 예정…내달 12일까지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1-09-09 06:00 송고
© News1 장수영
© News1 장수영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하반기 수소·연료전지 분야 신규 기술개발 과제를 9일 공고했다. 

대상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과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사업 내 9개 과제이며, 1차년도에는 총사업비 720억원 중 128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하반기 신규 과제는 청정수소 기반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수전해를 통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하나인 음이온교환막 수전해(AEM·AnionExchangeMembrane) 기술을 확보하고,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대량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대규모 청정수소 공급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EM 기술은 전극 소재로 귀금속을 사용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부하변동 대응이 쉬워 차세대 그린수소 생산 방식으로 부상 중이다. 산업부는 AEM 기술이 아직 전세계적으로 상용화 초기단계이므로 국내 기술 확보시 세계 수전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미 상용화가 이루어진 수전해 시스템(알칼라인, PEM)의 신뢰성·내구성을 높여 그린수소 생산 기반도 갖출 예정이다.  

또 현재 수소차 위주의 수소 모빌리티를 항공용·선박용 등 다양한 수송분야로 확대해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촉진 과제도 계획 중이다. 

항공용 연료전지의 소재·부품 단위 경량화 기술개발을 통해 무게를 절반 수준으로 줄여 미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동력원으로, 수소 기반의 연료전지 사용을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해외 청정수소 도입의 주요 운반 수단이 될 액화수소 운송선의 동력원으로 친환경 무탄소 연료인 액화수소를 사용하는 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기술을 확보해 청정수소 도입을 대비하겠단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기타 LNG를 사용하는 건물용 연료전지의 CO2 포집 기술 확보, 청정수소 기반 친환경 수소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청정수소 인증제도 설계 등을 추진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 구축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공고와 관련한 상세한 사항은 산업부 홈페이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산업부와 에너지기술평가원은 10월12일 까지 접수된 사업계획서의 사전검토 및 평가를 거쳐 12월 중 최종 수행기관을 확정하고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freshness41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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