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방역 중대기로…"정부 안일한 인식, 뒷북대응 고쳐야"

"고위험시설·모임·대면예배 금지 늦어…과할 정도로 예방해야"
일일 신규 확진자 10명 안팎 만든 K-방역, 8월말·9월초 판가름

(서울=뉴스1) 최현만 기자 | 2020-08-20 07:01 송고 | 2020-08-20 09:26 최종수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정부가 과도할 정도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예방하고 대비해야 대유행을 막을 수 있는데 정부가 발표한 대비책이 구체적이지 않고 임기응변식이다 보니 항상 한두 박자씩 늦는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세계적인 호평을 받은 K-방역도 중대기로에 놓였다.
이에 감염병 분야 권위자인 김우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일 "7월 말, 8월 초에 전문가들이 대유행을 이미 경고했는데 현재 상황은 아쉽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2013년~2015년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지내고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신종플루 등 감염병이 국내에서 발생했을 때 정부 자문위원을 맡을 정도로 감염병 분야의 권위자다.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는 민관합동대책반 공동위원장이었다.

김 교수의 이런 발언은 정부의 최근 안일한 현실 인식과 한 발자국 늦은 대응을 지적하면서 나왔다.
그는 "정부가 경제에 방점을 두고 K방역으로 적절히 억제하면 된다고 생각하니까 교회 소모임도 열어주고 여행과 외식도 장려했던 것"이라며 "차라리 해외입국자를 막는 등 방역을 철저히 해 우리나라도 뉴질랜드와 대만처럼 청정국이 됐으면 국내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6일 서울·경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면서도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모임·행사와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의 운영에 대해 금지가 아닌 자제 권고 조치만 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부랴부랴 전날(19일)부터 50인 이상 모임과 고위험시설의 운영을 금지했다. 정부는 사랑제일교회 교인이 지난 12일 최초 확진 판정을 받은 후 확진자 수가 급증해왔는데도 전날에서야 비로소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 비대면 예배만을 허용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김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상향됐을 때 구체적인 시나리오와 지침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 2, 3단계가 있다고 하지만 사실상 시행방안이 세부적이지 않고 표 하나가 전부"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상향됐을 때 부처나 각 조직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대구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산했을 당시 우리나라는 이를 성공적으로 막아내 K-방역을 세계에 알렸다. 우리나라 의료진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최상위 수준이라는 건 익히 알려져 있다.

5월 초 일일 신규 확진자가 꾸준히 10여명 안팎을 기록하면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를 새 시장 개척과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K-방역 모델을 경제협력 심화를 위한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태원 클럽, 쿠팡 물류센터 등에서 터진 집단감염에 이어 사랑제일교회를 중심으로 수도권에 급격하게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K-방역도 위기에 봉착했다.

위용을 떨치던 K-방역은 특히 이번 주말과 8월 말·9월 초에 중대 기로에 놓이게 된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전날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주말이 1차 기로"라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돼 코로나19의 최장잠복기인 2주를 더하면 8월 말, 9월 초쯤에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chm646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