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파라 통합 마무리' 루닛, 내후년 흑자전환 자신…"수익 개선 궤도"
올 3분기 누적 매출 567억 역대 최대 실적 달성
"매출 성장·운영 효율화 동시 추진, 손익 지표 개선"
- 문대현 기자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국내 인공지능(AI) 의료기기 기업인 루닛(328130)이 내후년 흑자를 자신하고 있다. 하반기 매출 집중 특성을 감안할 때 실적 개선세는 더욱 탄력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루닛은 올해 3분기 누적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566억 5300만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수치로, 3분기 누적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3분기 매출은 195억 76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했다. 이 중 해외 매출은 181억 500만 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했다.
3분기 누적 영업손실률이 전년 동기 대비 32%P 개선된 것도 반가운 부분이다. 자회사 볼파라와 통합 시너지 영향이 크다. 볼파라는 3분기 누적 365억 7300만 원의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특히 루닛과 통합 마케팅 및 제품 교차판매(Cross-selling)가 진행되며, 북미 시장에서의 유방단층촬영술(DBT) 관련 매출은 5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전체 매출의 98%가 구독 기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돼 높은 성장률에도 예측할 수 있는 반복 매출 구조가 형성됐다.
루닛은 브랜드 통합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 조직을 재편한다.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볼파라의 모기업 'Volpara Health Technologies'는 '루닛 인터내셔널'(Lunit International)로 사명을 변경하고 미주 대륙을 제외한 글로벌 영업을 담당한다.
볼파라의 미국 자회사로 북미 사업을 담당하던 'Volpara Health'는 '루닛 아메리카'(Lunit Americas)로 새출발해 북미 및 중남미 세일즈를 전담한다.
두 회사는 각각 루닛의 자회사와 손자회사로 편입돼 글로벌 영업 활동 및 시장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루닛 관계자는 "본사의 글로벌 세일즈 인력을 두 자회사로 이동 배치해 해외 매출 성장을 극대화하고, 본사는 AI 기술의 R&D 혁신과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도록 역할을 분담해 조직별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루닛의 자체 사업 부문도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3분기 누적 매출은 200억 80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는데, 이 중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관련 매출이 3분기 누적 160억 5000만 원을 찍었다.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관련 매출은 40억 3000만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82% 급증했다. AI 바이오마커 기술은 신약 개발 과정에서 환자 선별 및 치료 반응 예측에 활용되고 있어 기대감이 크다.
이 덕에 수익성 개선 속도도 올리는 분위기다. 루닛 인터내셔널은 올해 3분기 누적 EBITDA(상각전영업이익) 기준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루닛 스코프의 성장도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역대 최고 실적뿐만 아니라 영업손실률 등 손익 관련 지표가 개선되며 회사가 질적 성장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며 "당사는 매출 성장과 운영 효율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만큼, 내후년 흑자 전환 목표는 문제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eggod611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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